본문 바로가기

Game

Master of Orion (마스터 오브 오리온) 리부트 소개/공략

SMALL


SF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모든 공상과학 4X(eXplore:탐험, eXpand:확장, eXploit:개척, eXterminate:섬멸) 게임의 원조인 게임이다.  첫 작품은 1993년에 출시되어 아직까지 게임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리즈로 2016년 리부트되어 출시되었다.




우주에 존재하는 9개의 종족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방대한 크기의 우주를 무대로 탐험, 개척, 또는 다른 세력과의 전쟁 등 으로 활동하면 된다. 또 한 승리 목표도 문명과 비슷하게 정복, 과학, 외교 승리가 있어 문명과 같은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적응 할 수 있을것이다.





종족

나오는 종족은 알카리, 불라시, 휴먼, 클라콘, 메클라르, 므르샨, 사일론, 사크라, 테란와 새롭게 추가된 실리코이드, 다로크가 있다.



알카리 : 구름 낀 행성 알타이르 출신의 오만한 알카리족은 고대 조류 인간의 일축입니다. 성격이 평화롭기로 잘 알려져 있지만, 전투에서는 사나우며 정당한 대의가 있다고 믿으면 싸움에서 좀처럼 물서지 않습니다.


알카리족의 지도자 하늘군주는 교회원들을 절대적으로 지배합니다. 그는 매우 노련하고 군기가 엄정한 군인으로 이루어진 알카리 함대의 실질적인 사령관입니다. 이 함대의 조종사는 은하계 최고로 꼽힙니다.


알카리교는 이들 문화의 면면에 스며 있으며, 그 종교적인 열정은 때로 광신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이들은 하늘의 신이 알카리를 창조하여 모든 지평선을 지켜보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믿으며, 그 소명을 다하기 위해 우주로 나왔습니다. 





불라시 : 거친 환경의 곰자리는 자연 보존을 중시하는 흉포한 전사 부족 불라시의 고향입니다. 전투에서 용맹하고 잔인한 이들은 순전한 힘으로 적을 압도하고, 중갑을 두른 함대는 적의 공세를 몇 번이고 버팁니다.


영토 본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먼저 공격에 나서는 일은 드물지만, 그들의 영토에 발을 들이는 자에게는 정면으로 맞섭니다.


이들의 풍요롭고 영적인 삶의 중심에는, 자연을 대변하는 장로 암퇘지 해그가 있습니다. 이 해그의 뜻을 따라 그들은 우주로 나와 물불을 가리지 않고 은하계 전체를 그들의 보호하에 두고자 합니다.





휴먼 : 기나긴 내전 끝에 줄어드는 천연자원과 기후 붕괴에 직면한 인류는, 마침내 그때가지 정치적 지형을 점유하고 있던 여러 국가를 대신하여 연합 정부를 세웠습니다.


이 새로운 통합 정부가 다른 분야에서도 통합을 추구함에 따라, 인종, 피부색, 신조, 성별, 또는 성적 지향에 따른 오랜 차별도 서서히 사라졌습니다. 인류는 번성을 구가하다가 마침내 항성에 도달했습니다.


이제 솔 행성계에서 인간 공화국이 흥성합니다.






클라콘 : 콜단의 동굴 속 깊은 곳에서, 곤충과 유사한 클라콘은 진화의 끝에 일벌레에서 여왕까지 아우르는 집단 의식, 군락을 형성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부지런한 클라콘에게는 개별적의 욕구나 욕망이 없으며, 군란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면 야망도 없습니다. 따라서 지칠 줄 모르고 일하고 두려움 없이 싸우며, 하나하나가 군락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칩니다.


근거 행성의 자원을 거의 소모해 버린 군락은 성장하기 위한 자원과 공간을 찾아 은하계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메클라르 :끊임없이 재잘거리는 목소리와 신호가 가득한 방대하고 어수선한 네트워크 안에 공존하는 메클라르 연합은, 메클론 행성 출신의 인공지능이 이룬 인공 생태계입니다.


일부 메클라르는 물리적 공간과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하기 위해 개별적인 하드웨어에 연결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주 결합 사이클의 프로그램과 서브루틴으로만 존재합니다.


감독관 루틴의 지배를 받는 메클라르는 매우 부지런하여 기간 시설과 대규모 함대를 단시간에 생산할 수 있지만, 끊임없이 오가는 온갖 의견과 무한히 반복 싱행 중인수많은 요청 때문에 매우 변덕스럽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므르샨 : 피에라스의 불타는 듯한 사바나에서 므르샨이라는 인정사정없는 전사들이 흥성했으나, 이들은 그 불 같은 성질 때문에 쇠락했습니다.


몇 년에 걸친 내전 위기 끝에, 지금은 므르샨 여제가 무리를 무조건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므르샨은 독단적이고 독립적이며, 오랜 사냥꾼 생활이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은 스스로가 포식자의 최고봉이라 생각하며, 이들과 마주치는 다른 생명체는 모두 사냥감으로 간주합니다.


그저 전투의 재미를 위해서 최고의 동맹을 공격하는 일도 흡합니다. 이들은 쉽게 모욕감을 느끼며, 자신에게 모욕을 준 존재를 결과는 생각하지 않고 끈질기게 추격합니다.






사일론 : 사일론 사회의 방대한 네트워크는 멘타르에 있는 통제관의 감독 아래 양자소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는 데 몸을 바치는 양자소 구성원은 독립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전체의 지식에 기여합니다. 사일론은 평화로운 종족으로, 최첨단 전함으로 이루어진 함대는 방어 수단일 뿐입니다.


우수한 연구원인 이들은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그 우위를 이용하려 하지는 않습니다. 은하계의 나머지 지역으로부터 스스로를 고립하고 무역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발견하며, 평화롭게 연구를 계속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사크라 : 원시적인 삶을 사는 쓰라 행성 출신의 냉혈 종족 사크라는 일견 상스럽고 무지몽매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하지만 그 거대한 덩치와 소박한 의식에는, 이들이 은하계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준 태초의 기억이 깃들어 있습니다.


이들의 지도자는 선조이자 말 그대로 부족 대부분의 아버지인 대세사장입니다. 


대제사장은 무엇보다도 자기 자손을 소중히 하여, 자손의 번식을 위해 식민지를 점령하거나 자손의 생존을 위해 자원을 확보하는 데 집중합니다. 자현히 대제사장은 동맹이라 간주하는 이들을 마치 아버지처럼 친근하게 대합니다. 사크라에게는 가족이 아니면 모두 적입니다.






칸의 시대가 태동한 것은 인간 역사상 가장 어두웠던 시기였습니다. 일탈과 부패, 탐욕의 무게에 짓눌려 분열된 사회적 분위기와 불안감만 날로 증폭되고 있었습니다. 


최초의 칸이 권력을 차지했을 때만 하더라도 인류는 걷잡을 수 없는 혼돈과 절망의 물결 앞에 자멸이 불가피해 보였습니다. 칸의 통치 방식은 극단적인 조지촤 도태, 숙청으로 요약됩니다.


카스트 계급이 생겨나고 반체제주의자들이 고요 속으로 숨어 버리자 인류는 점차 생존을 강요받게 되었습니다. 선대의 본보기에 따라 테란 카네이트는 계속해서 동족의 생존을 지켜 왔고, 이제는 후손을 위해 은하계{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자 합니다.



게임 팁

오염도는 총 인구가 증가하거나 생산에 배치된 인구가 늘어날 수록 상승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생태계가 좋은 행성일 수록 작은 오염도에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반대로 방사성 행성이나 화산 행성의 경우 따로 오염처리 시설을 지을 필요가 없이 자연적으로 처리됩니다. 오염도가 100이 되면 생태계 수준이 한단계 하락하는데. 생태계 개조를 하고나면 오염도가 다시 0으로 초기화 됩니다.


인구는 필요한 것 보다 많은 식량을 생산하면 증가합니다. 필요한것 보다 생산량이 높을수록 더욱 빠르게 인구가 증가합니다. 식량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식량부분에 인구를 배치하거나 식량을 생산하는 건물을 지으면 됩니다. 또 한 생태계 단계가 높을수록 인구 한명 당 생산하는 식량이 많습니다.


크레딧은 초반에 필요하여 생산한 건물들을 후반에 정리하여 유지비를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필요없어진 건물은 철거하여 주고 인구를 한곳에 배치할 경우 단위당 증가하는 건물을 지어주어 유지비를 관리합시다. 외교를 통해서 일시불로 크레딧을 지불하고 연간 크레딧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1,000 크레딧을 일시불로 지불 하였다면, 20턴 동안 2,000 크레딧을 분활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종족과 특성을 선택할 때, 효율적으로 선택 하시려면 원하는 종족의 외형을 선택하고 따로 특성을 골라주면 더욱 효율적인 부분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산할 때, 건물을 생산할 경우 마지막에 우주선을 대기열에 넣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건물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생산력이 10 이고 턴 당 지불되는 생산력이 30 이라면 나머지 20에 생산력은 다음 대기열에 지불됩니다. 대기열이 아무것도 없으면 20에 생산력은 그냥 사라집니다. 이는 연구 대기열도 동일합니다.


이전 턴으로 되돌아가기, 승리 순위표에 그래프 보기를 선택하면 턴 별로 점수가 그래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거기서 돌아갈 턴을 선택하면 그 턴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되돌아가면 원상복구는 불가능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