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 : 11 Bit Studios
플랫폼 및 장르 : Windows, Linux, OS X, 안드로이드, IOS / 포스트 아포칼립스 어드벤쳐
출시일 : PC 2014년 11월 14일 / 모바일 2015년 7월 14일
In war, not everyone is a soldier.
전장의 모두가 군인은 아니다.
한창 내전 중인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캐릭터 태사로 볼때 내전이 발발한지 거의 3년이 다되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은 그라츠나비아의 포고렌이라는 가상의 도시를 배경으로 한다. 공개된 트레일러 중 보스니아 내전 생존자가 등장하는 영상이 있다. 보스니아 내전 당시 포위된 사라예보를 비를하여 현대에 벌어졌던 시가전에 관한 경험담과 자료를 참조하여 만들어졌다. 실제 체험담이 흥미로우니, 한번 읽어보면 좋다. 게임 시작시 멘트에서도 정부군이 반군이 위치한 수도를 포위해서 식수 등이 모조리 끊겼다는 내용이 나온다.
주인공 생존자 여러 명이 살아남기 위해 집으로 먹을 것이나 무기 등을 조달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전쟁터로 변한 도심은 저격수 때문에 낮에는 돌아다니지 못한다. 보스니아 내전 당시 사라예보가 실제로 이런 상황이었다고 한다. 게임에서도 피난처에서 무기를 뒤지며, 간간히 등장하는 다른 생존다들이나 상인에서부터 군인, 강도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상대해야 한다. 인잔힌 곳만 다니거나 피난처 안에 처박혀있으면 굶거나 병들어죽는다. 먹고 살려면 위험한 장소로 나가야 하는 게임 방식이다. 그 외에도 세이브 파일이 하나만 존재하고 한번 죽은 캐릭터는 되살릴 수 없는데다 각종 시스템 메세지가 모호한 점이 있다. 제작 과정도 그렇지만 등장인물들이 수색하러 나갔을 때 마냥 점프해서 높은 곳에 매달려 올라간다거나, 은신 장소에 숨으면 아무리 약한 캐릭터라도 원샷 원킬이 가능해진다는 점 등 실제로는 신체능력이 특출나지 않은 한 불가능한 부분이 당연시되고 있는 점에서 어느 정도는 게임을 위한 관용적 요소가 있는 편이다.
전쟁을 보통 게임에서 보기 힘들었던 관점에서 보여준다.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겪을수도 건너뛸 수도 있기 때문에 이벤트를 처음 겪을 때 더 큰 감정적인 자극을 안겨준다. 저항하는 민간인을 죽였을 때 곁의 가족이나 동료가 절규하는 것을 보면 자신이 죽였다는 사실에 그만큼 죄책감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유저 인터페이스이다. 전투 메커니즘은 답답하고 총에 맞으면 바로 죽어버린다. 물론 이 게임에서는 전투는 엄연히 선택 사항이기 때문에 전투 없이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전투를 하면 강해지기는 커녕 부상과 쇼크만 오고, 작중에서 캐릭터는 혼잣말을 통해 무력 충돌을 피해줄 것을 계속 강조한다. 폭력은 마지막 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수단이다.
한글화
비공식 한글패치가 제작되어 배포되고 있다. 물론 1.4 버전부터 공식 한글화가 되었다. 그러나 비공식 한글패치에 비하면 번역이 많이 조잡하다. 심지어 번역이 안되어 그대로 영어로 나오는 부분도 일부 존재한다고 한다.
한글패치 주소 : http://blog.naver.com/bloodzone/220243319574
DLC
- War Child Charity DLC
2015년 3월 9일, 구매금액의 100%가 전쟁 고아재단에 후원이 되는 War Child Charity DLC가 출시되었다. 전서계의 유명한 스트리트 아트 작가들이 그린 독특한 그림들이 기존 맵의 벽면에 추가되는 형식으로 나타나며, 이것들을 게임 내에서 발견하고 추가된 갤러리 메뉴에서 수집하는 요소가 새로 생겼다.
DLC 전용 도전과제도 추가되었다. $0.99달러, $9.99달러, $19.99달러의 3가지 구매가 가능한데, 어느 쪽이든 기부의 금액이 달라질 뿐, DLC의 내용은 바뀌지 않는다.
- The Little Ones DLC
PS4/XBOX One에 추가되었던 컨텐츠가 2016년 6월 2일 PC판에도 적용되었다. 가격은 $9.99. 추가 컨텐츠는 어린 아이 캐릭터 추가, 아이들을 위한 시설과 부품, 새로운 특성을 지닌 캐릭터 등이 있다. 어린 아이 캐릭터들은 게임 중간에 아이가 직접 찾아오거나, 보호자가 맡겨놓고 가는 방식으로 합류하게 된다. 아이 캐릭터는 성인과 다르게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안으며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제작은 장난감 뿐이며, 연료나 음식 등 일부 제작은 학습을 통해서 제작할 수 있다. 또 한 일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색은 할 수 없다. 아이 캐릭터는 기분 상태가 슬픔으로 합류하며 명령을 내리지 않을 경우 바닥에 주저앉아 우는 액션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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