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XCOM2&엑스컴2 엔딩 후 리뷰 및 공략

SMALL





2016년 2월 5일에 출시된 XCOM2의 엔딩을 보았다. 엑스컴 롱 워에 보통 난이도에 깊은 흐느낌을 느낀 터라. 엑스컴2는 베터랑 난이도로 도전을 해보았다. 엑스컴2의 게임 배경은 아래와 같다.


엑스컴2는 XCOM과 외계인간의 전쟁에서 패하고 결국 정부가 항복을 하게된다. 2015년에 외게인에게 항복하면서 XCOM은 해체되고 지구는 외게인에 손에 떨어진다는 배경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항복 20년 뒤인 2035년, XCOM 잔존 세력들이 사령관 구출해내면서 이번에는 게릴라전으로 활동하며 다시 한번 인류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




엑스컴1과 달라진 점이라면 XCOM 기지인 UFO를 이용하여 전 세계를 이동하면서 자원을 직접 채집하고 미션을 수행한다. 또 한 월말 보급품이 등장하면 직접 장소로 이동하여 수령해야 한다. 그리고 사령부에서 새로운 직원과, 병사를 구매할 수 있다.


또 한, 정보라는 자원을 사용하여 지역에 접촉하여 보급품을 추가 확보할 수 있으며, 라디오 전신탑을 지어 추가적인 보급품 보너스를 얻을 수 있으며 인접 지역 확장시 비용 감소의 효과르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대륙 보너스가 존재하며, 특정 대륙 전체에 접촉한 후 전신탑을 최소 하나 이상을 지어야 얻을 수 있다.


정보는 암시장이라는 상점에서 보급품, 직원, 병사 등을 얻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템을 사는 데 다 써버리고 나면 지역 접촉이 힘들 수 있으므로 최대한 지역 접촉을 우선시하는것을 추천한다.



주요 시스템


엑스컴2에 새로 추가된 전투요소는 각종 미션들의 시간 제한, 잠복, 해킹, 무기 및 방어구 전체적용, 과학자와 기술자의 작업 지시, 부상자의 취급, 웨이 포인트 시스템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는 잠복과 해킹, 무기 및 방어구 전체적용, 웨이 포인트 시스템이라고 본다. 


 잠복은 보통 잠입 작전 미션에서 시작되며, 적들에게 발각되기 전에는 은신 상태가 적용되며, 이 경우 적의 시야 범위 내로 들어가거나 사격 및 전투를 벌이거나 문이나 창문에 충격을 가하지 않는 이상 발각되지 않는다. 이 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각종 미션에서 큰 피해 없이 미션 완료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미션 요소 중 모든적을 처치하는 요소가 없는 경우 중계기를 파괴하거나 혹은 해킹하여 수집을 한다던지 인질을 구축한다든지 에서 빠르게 잠입하여 적들과 교전없이 미션을 완료할 수 있다. 불가피하게 교전을 피할 수 없을 경우에는 적의 인근에 유닛을 배치한 후 대부분의 유닛을 경계 태세를 한 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폭탄을 사용하는 등의 매복 전술을 사용한다면 적들을 한번에 요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해킹은 전작의 지원병에 해당하는 병과인 특수병을 사용하며, 그렘린이라는 드론으로 적 기계 유닛에 시스템을 해킹하여 기절 및 조종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미션에 따라 여러가지 피드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해킹은 병사의 스탯에 따라 해킹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다르며, 해킹에 실패할 경우 부정적인 피드백 효과로 상황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확률이 높은것을 선택하는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확률은 병사의 계급이 오르거나 그렘린을 업글한다던가, 스컬잭을 착용하거나 업그레이드 등으로 올릴수가 있다. 후반에는 기계유닛을 해킹하여 조종하면서 적들을 요격하는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 만, 약 4~5턴 후에는 해킹이 적의 턴에 자동으로 풀리므로 적당히 이용해먹고 버리는것이 좋다.


무기 및 방어구 전체적용은 전작에서는 무기를 업그레이드 한 후 구매하여 병사에 장착하면 적용되었는데. 이번작은 무기 및 방어구를 구매하면 모든 착용가능한 병사에게 그 무기가 적용되므로 편의성이 매우 높아졌지만 한번에 드는 구매 비용은 좀 커졌다. 일부 아이템은 개당으로 구매하여 착용해야되는 아이템도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전체적용되는 방어구와 무기에 선 업글 및 구매을 한 후 개당으로 착용되는 아이템을 적용하는것이 좋다.


웨이 포인트 시스템은 맵 상의 오브젝트들을 부수는 것만으로 부가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자동차나 벽, 드럼통, 폭발물등이 다수 존재하며 폭탄으로 건물의 바닥을 부수면 그 바닥에 있는 유닛은 낙하 데미지를 입는 다거나 자동차에 데미지를 가하여 인근에 있는 유닛에게 폭파 데미지를 입히는 등의 다양하게 오브젝트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점은 적들의 공격에도 적용되므로 잘 이용하거나 피한다면 게임의 전력적인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다.



아바타 프로젝트


전작과 다르게 이번작에서는 아바타 프로젝트라는 비밀 이벤트가 추가되었다. 외계인들의 최종 목표로, 프로젝트바로 나누어져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칸이 전부 채워지면 23~26일의 유예기간이 주어지며, 게이지를 낮추지 못할 경우엔 그대로 게임 오버, XCOM이 괴멸당하고 어드밴트가 승리 선언을 하는 배드 엔딩을 보게 된다.


게이지를 낮추는 방법으로는 각 대륙마다 존재하는 비밀기지를 공습하여 파괴한다거나 각종 이벤트를 통하여 낮출수가 있다. 그리고 외계인 과학자들이 아바타 프로젝트에 성과를 이루면 프로젝트의 진행도가 급속하게 올라간다. 


이 점을 고려하였을 때, 전작에 비해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전작에서는 메인 미션 진행을 미루면서 풀업에 완전 무장 한 후 손쉽게 미션을 완료 할 수 있었지만, 이번작에서는 시간제한에 따라 미션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드 중 이 아바타 프로젝트에 진행 속도를 늦추는 모드도 존재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어벤저


XCOM의 이동식 기지로, XCOM이 요격했던 외계인 수송선을 센 박사의 주도하에 개조해서 만들어졌다. 그러는 도중 내부에 외계인이 있었으며, 그 전투로 인해 센 박사가 사망하였다고 한다. 내부에는 정리되지 않은 외계시설들이 있으며 기술자를 배치하여 외게시설을 정리하면 보급품과 합금 등의 자원을 얻을 수 있다.


기본 시설로는 숙소와 바/추모관, 사령부, 무기고, 기술실, 연구실이 있으며 어벤저 내부에 외계시설을 정리하고 나서 추가 시설을 건설할 수 있으며, 전작과 다르게 모든 시설에 인접 보너스가 사려졌으므로 시설 설계에 대한 고민이 줄었지만, 공간이 절반이 되었으므로 시설 건설에 대한 우선순위가 중요해졌다. 전력과 저항군 통신 시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시설은 1개만 건설이 가능하다. 전력시설은 노출된 전력 코일을 발굴 한 후 건설하면 추가 전력을 얻을 수 있다. 


추가 시설로는 고급 전술 센터, 사이오닉 실험실, 게릴라 전술 학교, 전력 계전기, 저항군 통신, 성능 시험장, 작업실, 실험실, 섀도 체임버, 방어 포탑이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 건설해야 되는 시설은 저항군 통신 시설과 성능 시험장, 게릴라 전술 학교이다. 


저항군 통신 시설은 접촉할 수 있는 지역의 수를 늘려주므로 건설 완료 후 기술자를 배치하면, 더 많은 지역과 접촉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급품의 확보가 발전 속도가 달라지므로 최소 1개 건설 후 업그레이드 까지 해주는것이 좋다.


성능 시험장은 전작의 주조실과 비슷한 시설로, 수류탄과 탄약을 무작위로 얻거나 그 외에도 여러 추가 아이템들 개발이 가능하다.


 실험용 수류탄 

 실험용 탄환

 실험용 갑옷

  실험용 중화기

 소이 수류탄 

 드래곤 탄환

 E.X.O 슈트

 파쇄총

 산성 수류탄

 맹독 탄환

 스파이더 슈트

 화염방사기

 가스 수류탄

 예광 탄환

 W.A.R 슈트

 로켓발사기

 

 철갑 탄환

 레이스 슈트

 


게릴라 전술학교는 전작의 사관학교와 비슷한 시설로 각종 분대 업그레이드와 신병을 훈련하여 승급할 수 있다. 분대 규모 업글이 가능하므로 최우선적으로 해주자.



병과


전적 보다 병사들의 커스터 마이징이 기능이 더욱 발전하였다. 추가된것만 나열하겠다.

 - 소품 : 헬멧, 팔, 다리, 몸통, 상단 얼굴, 하단 얼굴, 방어구 패턴, 무기 패턴, 페이스 페인트, 왼팔 문신, 오픈팔 문신, 문신 색상, 흉터

 - 일반 : 얼굴, 인종, 피부색상, 머리스타일, 머리 색상, 주요 방어구 색상, 보조 방어구 색상, 무기 색상, 음성, 태도

 - 승급을 할 수록 선택할 수 있는 세부 항목 수가 늘어난다.

 - 캐릭터 설정은 저장하여 이를 멀티 플레이 시에 사용 할 수 있다.

 - 신병 -> 일병 -> 상병 -> 병장 -> 소위 -> 대위 -> 소령 -> 대령

 - 고급 전술 센터가 있으면 레벨업시 랜덤한 스킬을 얻을 수 있다. 전작의 훈련 룰렛 처럼 불가능한 조합이 터져서 대박을 낼 수 있다. 


기본 병과로 돌격병, 척탄병, 저격병, 특수병 그리고 사이오니스트가 있다. 또 한 2016년 여름에 새로운 병과를 포함한 DLC가 발매될 예정이다. 외계인 사냥에 특화된 병과가 추가된다는 소식이 들리지만 아직 부정확한 상태이다. 정황상 MEC라고 추정된다.



돌격병은 주무기로 산탄총을, 보조 무기로 검을 사용한다. 은신과 근접전에 특화된 병과로 스킬트리는 정찰병과 어썰트로 나누어진다. 정찰병은 잠행, 기습 특화이고 어썰트는 기동 및 전투 특화이다. 기본 스킬로 검을 사용한 베기를 사용하는데. 사실상 가우스 업글만 되어도 총 보다 떨어지는 데미지와 명중률 때문에 거의 쓸모가 없다.


추천하는 스킬 트리는 블레이드 마스터 -> 섀도 스텝 -> 런 앤 건 -> 무자비 -> 언터처블 -> 속사를 추천한다. 블레이드 마스터로 조금이나마 초반에 검의 데미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섀도 스템으로 자유롭게 우회하여 런 앤 건과 속사를 이용하여 적을 한번에 요격 한 후 무자비로 다시 엄폐할 수 있으며, 언터처블로 적을 처치 후에는 한번의 공격을 무조건 회피할 수 있다.



척탄병은 주무기로 캐넌(미니건)을, 보조 무기로 유탄 발사기를 사용한다. 폭파에 특화된 병과로 스킬 트리는 폭파 전문가와 헤비 거너로 나뉜다. 폭파 전문가는 파괴 및 폭발물 사용에 특화되었으며 헤비 거너는 캐넌과 디버프 방면으로 특화되었다. 기본 스킬로 수류탄 발사를 사용하는데 수류탄을 더욱 멀리 던지는 효과를 낸다.


추천하는 스킬 트리는 파쇄기 -> 제압사격 -> 중무장 -> 불안정한 혼합물 -> 빗발치는 탄환 -> 파열을 추천한다. 파쇄기로 적의 갑옷을 제거하여 기계유닛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제압사격으로 다른 병과를 서포트하고 중무장으로 추가 수류탄을 확보하며, 불안정한 혼합물로인해 수류탄의 범위와 데미지를 증가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수류탄 사용이 가능하며, 빗발치는 탄환으로 100% 명중률로 파쇄기 효과를 누리며 거기에 파열을 사용하면 로봇유닛을 한터만에 날려 버리는 극딜을 누릴 수 있다.




저격병은 주무기로 저격총을, 보조 무기로 권총을 사용한다. 원거리 요격에 특화된 병과로 스킬 트리는 스나이퍼와 총잡이로 나누어 진다. 스나이퍼는 원가리 공격에 특화되었으며 총잡이는 근거리 공격에 특화되었다. 하지만 총잡이 스킬트리는 거의 쓸모가 없는것 같다. 기본 스킬로 분대시야가 적용되며, 적과의 거리에 비례해 조준에 패널티를 -30% 까지 받는다. 


추천하는 스킬 트리는 원거리 경계 -> 날렵한 손 -> 천상의 레퀴엠 -> 살상 지대 -> 고정된 손 -> 연쇄 저격을 추천한다. 원거리 경계로 분대시야로 포착된 적에게 경계 사격을 할 수 있고 날렵 한 손으로 저격총에 부족한 딜을 채워주어 적을 요격할 수 있으며, 저격수의 경우 고지대 플레이를 추천하므로 천상의 레퀴엠으로 요격 후 행동력 회복으로 추가적인 이동 및 권총경계를 해둘 수 있다. 또 한 살상 지대를 설정 한 후 턴을 종료한다면 움직이는 적을 모두 요격하여 다음 턴 걱정이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에 고정된 손으로 지난 턴에 이동을 하지 않았다면 명중률 +10, 치명타율 +10을 받을 수 있으며, 연쇄 저격으로 원샷 원킬에 일당백의 저격수를 볼 수 있다.



특수병은 주무기로 소총을, 보조 무기로 그렘린을 사용한다. 그렘린을 사용해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주거나, 해킹을 할 수 있다. 적작과 다르게 원거리에서 병사를 치료하므로 엄청나게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렘린을 사용하는 행동은 행동포인트를 1번만 쓰기 때문에 다양하게 운용이 가능하다. 스킬 트리는 전투 의무병과 전투 해커로 나뉜다. 전투 의무병은 원거리 버프에 특화되었으며, 전투 해커는 적 공격 및 해킹으로 인한 기절 및 조종에 특화되었다. 기본 스킬로 지원 프로토콜로 대상 아군 병사의 방어력을 20 높인다. 그렘린을 업그레이드 할 수록 방어력 버프가 올라간다.


추천하는 스킬 트리는 의무병과 전투 해커 그대로 찍어주어 상황에 따라 병사를 배치하여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사이오니스트는 주무기로 소총을, 보조 무기로 사이오닉 무기를 사용한다. 신병에게 실험실에서 사이오닉 훈련을 받을 때마다 랜덤으로 3가지 스킬 중 하나를 습득하는 형식으로, 총 14가지의 사이오닉 스킬을 습득하는 것도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가능하다. 실험실에 얼마나 짱박혀 있는가에 따라 스킬이 늘어나고 능력치가 상승한다. 훈련 중에도 전투에 출격이 가능하며, 부상 후에는 치료 후 자동으로 훈련으로 복귀한다. 특이하게 사이오닉 병사는 머리 색깔은 백발로, 눈 색깔은 보라색으로 변한다. 


사이오니스트는 계급 체계가 다르다. 신도 - 시종 - 선사 - 사도 - 장로 - 법사 - 사제 순이다. 가장 사기적인 병과가 라고 생각한다. 영구적인 정신지배로 적 유닛 하나를 조종할 수 있으며, 공허의 창이나 공동의 균열과 같은 광역 범위에 데미지를 주며 거기에 일정 확률로 실성효과를 준다. 제대로된 사이오닉 병과 한명이 나오는 순간부터 게임 진행이 엄청나게 편해진다.



추천하는 병과 구성은 각 미션마다 다르며, 분대 규모 업글을 모두 할 경우 총6명으로 기본적으로 저격병 2명, 돌격병 1명, 척탄병 1명, 특수병 1명, 사이오니스트 1명으로 구성하거나. 각종 병과 2를 2명씩 구성하여 전투에 투입한다면 승리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된다.


그래도 추천하는 병과라면 난이도가 높을 수록 특수병의 의무병과 돌격병의 정찰병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주 유닛으로는 저격병, 돌격병을 부 유닛으로는 척탄병, 특수병, 사이오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뷰 및 공략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와 위키를 참고하여 쓴것이며 잘못된 내용이나 추천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면 참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스컴2 엔딩 / Xcom2 Endin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