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Factorio

팩토리오(FACTORIO) 공략 - 새로운 시작 3 : 로봇

SMALL



현재 기술 현황입니다. 중요한것만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로봇 연구와 군사 기술 및 아머 제작 기술 그리고 탱크, 모듈 기술을 연구하였습니다.

생사

로봇 연구 : 로봇은 건설 로봇과 물류 로봇 그리고 전투 로봇이 있습니다. 

 - 물류 로봇은 공급 상자와 요청 상자간에 운송 작업을 수행합니다.

 - 건설 로봇은 수리 및 건설, 해체 작업을 수행합니다.

 - 저투 로봇은 일회용으로 적과의 전투에 활용합니다.


탱크 : 탱크 기술은 자동차 기술과 군사 기술 3을 완료하면 연구 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자동차 보다 느리지만 엄청난 내구성을 자랑하며 탱크 포탄과 차량 머신건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탄은 포탄 탄약과 폭발성 포탄 탄약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탱크 자체의 높은 내구성과 충돌시 주는 데미지가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탱크로 적기지에 돌격하여 적을 밀어 버릴 수 있습니다.



모듈 연구 : 모듈은 스피드 모듈, 생산성 모듈, 효율성 모듈이 있습니다. 

 - 스피드 모듈 : 에너지 소비량 증가 및 속도 증가

 - 생산성 모듈 : 에너지 소비량 증가 및 생산량, 오염도 증가, 속도 감소

 - 효율성 모듈 : 에너지 소비량 감소




물류 로봇 연구가 완료되어 공장의 생산 시설에 운송 벨트를 제거 하고 모두 물류 로봇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운송 벨트가 없어져 여유공간이 많아 졌네요. 하지만 아직 물류 로봇의 부족으로 생산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로봇 제작에 필요한 비행 로봇 프레임 제작을 자동화 해두었으니 프레임이 확보 되는데로 물류 로봇을 제작하여 투입시키려 합니다. 그리고 물류 로봇에 스피트와 운반량을 연구하면 점점 효율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두번째 가공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원자재(철 광석, 구리 광석)에 대한 1차 가공 시설을 주 시설로 건설하고자 합니다. 아직 본거지의 자원이 풍부하지만 자원 고갈에 대비하여 원자재를 장거리에서 운송해야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본거지의 자원 매장지가 전부 고갈되면 1차 가공시설인 용광로를 모두 제거하여 조립 생산 설비를 더욱 건설할 예정으로 새로운 공장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총 96개의 태양광 발전기와 8개의 축전기를 건설하여 전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기는 낮에만 전기를 생산하여 밤에는 전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축전기로 낮에는 전기를 충전하여 보관하고 밤에 전기를 공급하게 되므로 주로 두개의 시설을 같이 사용합니다.



태양광 발전기는 최대 60 kW의 전기를 생산하며 축전기를 300 kW의 전기를 저장합니다. 

증기 발전기가 최대 510 kW를 생산하는거에 비해 태양광 발전기는 턱없이 적은 전기를 생산하며, 공간은 또 엄청 차지합니다. 저는 차라리 아무리 멀어도 물과 연료를 공급하여 증기 발전기를 건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공략을 위해 위와같이 시설을 건설해 보았습니다.




현재까지 완료된 연구입니다. 대부분의 기본연구가 완료되어 이제 파워아머! 를 만들어 주변에 위치한 적을 말살시키고자 합니다. 그냥 파워 아머을 제작하여 사용해도 되지만, 여유로운 상황으로 풀업 후 제작하려고 합니다.




현재 본거지인 주 생산 공장입니다. 엄청난 전기 사용으로 증기 발전기를 총 세곳에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총 다섯개의 로봇포트에서 총 277개의 물류 로봇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로봇의 스피드와 운송량에 비해 생산력이 부족할 지경이네요. 그리고 심각한 오염으로 인해 대량의 적군이 몰려오는군요. 레이저 포탑이 자꾸 파괴되어 아예 레이저 포탑 조립 생산 설비를 건설하였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