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Factorio

팩토리오(FACTORIO) 공략 - 새로운 시작 0

SMALL



팩토리오 1회차 총 48시간에 걸쳐 엔딩을 본 후 2회차를 시작하며, 공략을 써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게임의 기본옵션으로 게임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시작 후 가장 먼저 미니맵을 열어 자원의 위치를 확인해 줍니다. 다행히 시작 위치가 초원으로 주변 자원분포가 잘되어 있습니다. 기본 자원들이 밀집해 있군요.  기본 자원으로 물, 나무, 돌, 석탄, 철, 구리, 석유 모두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구리가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고 돌 또 한 풍족하게 매장되어 있지는 않군요. 그래도 처음 정착지로 만들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또 한 주변에 적도 보이지 않습니다만, 아직 탐험을 하기 전이라 가까운곳에 위치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건설하면서 주의해야 겠습니다.


자 이제 이 행성의 최초의 문명을 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처음 할 일은 단축키 E 키를 눌러서 생산 탭에서 철 곡갱이를 만듭니다. 이거 없이 직접 자원 채집하려면 한~참 걸립니다. 처음에 지급해주는 철 4개만 필요하니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처음 지급해주는 석재 용광로와 화력 채광 드릴을 위와 같이 설치해줍니다. 곡갱이로 석탄을 캐서 화력 채광 드릴에 넣어주면 자동으로 석탄을 채광하여 석재 용광로에 넣어줍니다. 이렇게하면 석재 용광로에 석탄을 따로 공급해줄 필요도 없고 석탄이 필요 할 경우에는 용광로에서 꺼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철이나 구리의 자원을 채집하여 1차 가공을 하기 위해 사용할 것 입니다.


행성 문명 최초로 자동화 공정이 탄생 되었습니다 !




철 광석 매장지에서 넉넉하게 20개를 채집 한 후 석재 용광로에서 가공하여 철 판으로 만들어플레이어로 철 상자와 화력 채광 드릴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철 자원을 채집하기 위해 사용할 예정입니다. 화력 채광 드릴에 사용 할 석탄도 몇개 챙겨줍시다.




화력 채광 드릴에서 철 광석을 채집하여 자동으로 철 상자로 공급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철 자원을 수집하여 나머지 필요한 자원인 구리와 돌도 이와 같이 자동으로 채집하도록 만들어줍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원인 철, 구리, 돌 모두 자동화 공정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석탄 매장지에서 화력 채광 드릴 2개와 석재 용광로 2개를 추가로 설치하여 채집한 원료를 더욱 빠르게 가공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시설들은 나중에 전기가 공급되면 더욱 효율이 좋은 시설로 교체 할 예정입니다.


이제 전기를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증기 발전기를 지어야 합니다. 증기 발전기는 물과 석탄이 필요하므로 석탄 매장지와 물이 가까운곳에 위치하면 좋습니다. 





먼저 전기 생산 시설에 필요한 시설로 해안 펌프와 보일러 소형 전신추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일러에 생산되는 석탄을 공급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운송 벨트와 투입기, 화력 채광 드릴을 설치하였습니다.


현재 전기를 사용하는 시설이 없어 증기 발전기를 하나만 건설하였습니다. 추후 전기 사용량이 늘면서 증기 발전기를 추가로 건설하도록 할 예정으로 넉넉하게 공간을 확보해 둡시다. 


보통 보일러 3개에 증기발전기 3~4개를 설치 하는 편인데. 이 점은 증기 발전기의 효율에 맞추어 건설하면 됩니다. 


증기 발전기의 효율은 물의 공급과 온도에 관련이 있습니다. 물의 공급시설인 해안펌프와 거리가 멀 거나 하나의 해안 펌프에서 많은 양의 물을 사용 할 경우 공급량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일러에서 물의 온도가 100 도 가 되어야 증기 발전기의 효율이 증가합니다.


물의 양(100%) + 물의 온도(100 도) =  증기 발전기의 효율 증가




이제 팩토리오 게임의 중요한 요소인 연구를 하기 위해서 연구소 건설과 사이언스 팩(연구에 필요한 자원)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 T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과학 기술 목록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연구 할 기술은 자동화 기술 입니다. 자동화 기술은 새로운 투입기 및 조립생산 설비 관련된 기술 입니다. 연구에는 사이언스팩 1 * 10 이 요구됩니다. 사이언스팩1 은 플레이어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플레이어에서 연구소를 제작하도록 합니다.





연구소를 제작 한 후 사이언스팩 10개를 제작합니다. 제작하면서 완성된 사이언스팩은 연구소에 넣어주면 초록색 바가 채워지면서 연구가 진행됩니다.


자동화 기술 연구가 완료되었으면 플레이어의 제작창에 긴 팔 투입기와 조립생산 설비 1 이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사이언스 팩 1을 생산하여 연구소에 투입하는 자동화 시설을 건설하여 효율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처음에 건설 한 원료 가공 시설에 추가로 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 조립 생산 설비를 사용하여 철 판을 철 기어 휠로 2차 가공을 하였고 또 다른 조립 생산 설비에 철 기어 휠과 구리 판을 보급하여 사이언스팩1을 제작 한 후 연구소로 보급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자동 연구 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만, 아직 원료를 수동으로 석재 용광로에 보급해줘야 되어 완변한 자동화 시설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철과 구리 매장지에 원료를 운송 벨트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보급할 수 있는 기술은 충분하지만 현재로써는 연구에 효율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 시설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제작이나 연구에 사용되는 원료 양이 증가하였으니, 각 자원 매장지의 일부 화력 채광 드릴을 전기 채광 드릴로 시설로 변경하고 추가로 건설하여 원료 채집양을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이언스팩1이 필요한 연구들을 진행할 수 있도록 원료를 계속 보급하여 줍니다.




모든 자원 매장지에 화력 채광 드릴을 전기 채광 드릴로 교체하였으며,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소형 전신추를 건설하고 이어 주어 전기를 보급하였습니다.


전기 이용 시설에 증가로 증기 발전기의 전기 생산량이 부족하게 되어. 증기 발전기 1개를 추가로 설치하였고 석탄 매장지이자 원료 가공 시설의 공급 방식을 위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진행 하면서 연구는 자동화 기술, 자동화 기술2, 전자 기술, 물류 기술, 광학, 석벽, 군사 기술, 아머 제작 기술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인근 지역에 적 출현지가 없나 봅니다.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다면 지금쯤이면 한 두번의 침략을 받았어야 되는데... 무리 없이 초반 성장이 가능할 것 같네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군사 기술로 획득한 기관 단총을 제작하고 총알도 소량 제작 해두었습니다.


이제 사이언스팩1 과 사이언스팩2 의 생산 시설을 건설하여 연구소에 자동으로 공급하여 상위 연구를 진행합니다. 또 한 각 자원 매장지가 가까우므로 중간 지역 쯤에 운송벨트로 자원을 끌어와 철과 구리의 용광로 시설을 만들어 원료 대량 가공지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철 광석과 구리 광석을 끌어와 각 6개의 석재 용광에서 원자재 가공을 하여 대량으로 구리 판과 철 판을 생산하여 하나의 운송 벨트로 보낸 후 각 조립 생산 설비에서 2차 가공품을 제작하여 사이언스 팩 1, 2 의 조립 생산 설비에 공급하여 사이언스 팩을 완성하여 연구소 운송 벨트로 보내 연구소에 공급 합니다. 그러면 연구소에서는 공급 받은 사이언스 팩으로 연구를 진행합니다. 보통 저렇게 만들어두면 최소 연구소 2개에서 최대 3개 까지 자동으로 사이언스 팩이 공급됩니다.


이제 상위 연구를 진행하면서 각 생산 설비를 업그레이드 하여 효율을 높이고 팩토리오 게임의 가장 흥미로운 요소인 철도, 로봇, 파워 아머 등을 만끽하다 보면 어느세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을 것 입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