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Factorio

팩토리오(FACTORIO) 공략 - 새로운 시작 4 : 파워아머

SMALL



현재 메인 공장의 모습입니다. 이전 글에서 보여드린 모습과 다르게 많이 허전한 모습이 보입니다. 철 매장지에 전기 채광 드릴과 전기 용광로를와 증기 발전기 시설 모두 철거하였습니다. 철거한 시설은 모두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아직 일부 시설 정리가 끝나지 않았씁니다만, 많은 여유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공간에는 조립생산 설비를 더욱 건설할 예정입니다



다른 지역에 증기 발전 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 총 70개의 증기 발전기가 건설되었습니다. 

증기 발전기 하나 당 최대출력 510 kW의 전기를 생산하는데 70개면 대략 최대 35 MW의 전기를 생성한다는거죠. 앞으로 전기 부족 할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현재 발전 시설의 위치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호수의 거리가 깨 떨어져 있어서 파이프를 통하여 물을 끌어왔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길어질 수록 물의 공급이 감소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위에 처럼 여러개의 해안 펌프를 건설하여 연결하거나 소형 펌프를 건설하여 수압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형 펌프를 이용할 경우 위와 같이 물의 공급량이 증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형 펌프의 효율을 증가시키려면 병렬 구조로 연결해야 됩니다. 소형 펌프에 공급되는 전기량이 적거나 잘못 배치할 경우 오히려 물의 공급량이 적어지면 제대로 동작이 안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예비전원으로 위와 같이 태양광 발전기와 축전기를 시설을 건설하여 최대 6 MW의 전기도 확보하였습니다.




메인 공장에 있던 철, 구리 매장지의 자원이 고갈되어 새로운 매장지에 채집 및 가공시설을 건설하였습니다. 완성 된 철 판과 구리 판은 기차로 메인 공장으로 운송됩니다.





메인 공장의 하역소에서는 모든 물품을 공급 상자에 투입하고 조립 생산 설비 시설에서 해당 물품을 요청 할 경우 물류 로봇이 물품을 운송합니다.






더 이상 팩토리오 공략에 관한 글을 쓰기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이유가 팩토리오 폴더가 제거 당했습니다. ㅜㅜㅜㅜㅜㅜㅜ 하...게임이야 다시 설치하면 되지만...팩토리오는 폴더에 세이브 파일도 같이 저장되기 때문에..함께 사라져...버렸네요...


어쩌지...였지만 다행히 1회차 플레이어 때 엔딩 직전에 백업해둔 파일이있어서. 그 세이브 파일로 나머지 공략을 진행하겠습니다. 전 회차에 진행한 내용과 달라, 주로 팁과 기술 연구와 이용에 대한 내용만 진행하려고 합니다.





파워 아머(모듈 아머)




아머 기술의 꽃 바로 파워! 아머입니다. 아머 제작 기술 3 부터 기본 모듈 아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모듈 아머는 아머에 모듈을 장착할 수 있는 칸이 있으며, 기본 모듈 아머는 5x5 만큼의 칸에 모듈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는 칸이 작기 때문에 아무래도 활용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파워 아머 연구 완료 후 7x7의 칸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보통 이때 부터 각 종 모듈 연구 완료 후 파워 아머 2 기술로 넘어갑니다. 파워 아머 2 기술을 완료 하면 파워 아머 MK2의 10X10 크기의 칸을 가지고 있는 최종 아머 제작이 가능합니다.




파워 아머 모듈은 크게 쉴드, 배터리, 발전기, 야간 투시경, 외골격 장비. 방어, 로봇 포트로 나누어지며 각 모듈 마다 상위 연구가 존재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여기서 필수로 생각되는것은 쉴드와 외골격 장비, 배터리, 발전기, 로봇 포트로 볼 수 있습니다.


야간 투시경은 밤에 초록색으로 밝게 보이게 해주는데. 저는 오히려 눈이 아파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방어기술을 연구하여 모듈을 장착하면 플레이어 한테 포탑을 장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저는 무기 연구를 통해서 적을 쏴죽이는걸 선호하는 편이라서 굳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먼저 연구를 완료해야되는 건 발전기 모듈인 휴대용 태양 전지 패널입니다. 흔히 태양광 발전기를 휴대용으로 제작한 모듈로 보시면 됩니다.


파워아머의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모듈입니다. 연구를 완료하면 휴대용 태양 전지 패널 제작이 가능합니다. 크기는 1x1로 1.0 kW의 전기를 생산합니다. 낮 시간에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상위 연구로 휴대용 융합 반응기 연구가 있습니다. 이 연구를 완료하면 휴대용 융합 반응기 제작이 가능한데. 


크기는 4X4로 75 kW 의 전기을 생산합니다. 휴대용 융합 반응기 모듈을 제작하여 부착하면 수시로 배터리가 충전되며 평소에는 전기 충전량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쉴드나 방어 모듈을 부착하여 사용 할 경우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다음은 배터리 모듈인 배터리 장착 기술입니다. 발전기 모듈에서 생산한 전기를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모듈의 크기는 1x2로 100 kJ의 전기 만큼 충전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상위 연구로 배터리 장착 기술 MK2가 있습니다. 이 연구를 완료하면 배터리 MK2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동일하며, 500 kJ의 전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상위 연구까지 완료 한 후 배터리 MK2 모듈을 장착하여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쉴드 모듈인 에너지 쉴드 장비입니다. 쉴드는 플레이어가 적으로 부터 공격을 받을 경우 체력 대신 소모됩니다.


모듈의 크기는 2x2로 24 kW의 전기를 사용하여 쉴드 에너지 50을 생산합니다.


상위 연구로 에너지 쉴드 MK2 장비가 있습니다. 이 연구를 완료하면 에너지 쉴드 장비 MK2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동일하며, 36kW의 전기를 사용하여 쉴드 에너지 150을 생산합니다.


웬만하면 이것도 상위 연구까지 완료 한 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외골격 장비입니다. 모듈 부착 시 플레이어의 이동속도를 증가해줍니다.


모듈의 크기는 2x4로 20 kW의 전기를 사용하여 이동속도 30%를 증가해줍니다. 


상위 연구는 없습니다.


쉴드와 외골격 장비 모듈 둘 중 어느것을 먼저 연구하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휴대용 로봇포트입니다. 모듈 부착시 로봇포트와 기능은 동일합니다.


크기는 2x2로 로봇의 제한수는 10개의 충전 가능한 로봇은 2개입니다. 범위는 30x30 입니다.


상위 연구는 없습니다. 가끔 플레이어에게 건설로봇과 수리 팩이 있는 경우 운송수단(자동차, 탱크)이 적의 공격이나 충돌로 데미지를 입을 경우 건설 로봇이 수리하기 위해 나왔다가 적의 공격으로 파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용 레이저 방어 기술입니다. 완료시 개인용 레이저 방어 장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레이저 포탑과 동일합니다.



크기는 2x3으로 사정거리 1000, 발사 속도 3/s, 5 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상위 연구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무기보다 효율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방전 방어 기술입니다. 완료시 방전 방어 장치와 기본 방전 방어 리모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경우 주변의 적을 공격 합니다.


크기는 3x3으로 사정거리 100, 발사속도 0.4/s, 효과범위 10, 30 레이저 데미지를 가합니다.


개인용 레이저와 비슷하며, 더 강력한 데미지를 줄수있지만 효율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현재 파워아머 MK2에 장착한 모듈입니다. 에너지 쉴드 MK2 4개와 개인용 로봇 포트 1개, 

배터리 MK2 4개, 휴대용 융합 반응기 2개, 기본 외골격 장비 5개입니다.


외골격 장비로 총 150% 증가된 이동 속도로 기차와 달리기 시합을 해도 지지않습니다!

또 한 4개의 에너지 쉴드 MK2와 휴대용 융합 반응기 2개로 무한 쉴드가 될거라 예상했지만..말뚝딜은 불가능하더군요...컨트롤로 쉴드를 채우면서 적을 요격해야되네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