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Age of Wonders 3 (에이지 오브 원더스 3) 소개 및 공략

SMALL


발매 

2014. 03. 31 

제작 및 유통

Triumph Studios 

 플랫폼

PC(Windows) 

 장르

4X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에이지 오브 원더스는 판타지 전략 게임으로 4x 장르의 판타지 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본 게임의 가장 큰장점은 전투의 재미이다. 낮은 능력치로도 상성관계를 잘활용하여 전략을 구성한다던가, 전투맵에서 궁병의 역활, 전사의 역활, 기습의 역활, 공성병기의 역활등등이 충분히 개성적이고 잘 짜여져있다.


두번째 장점은 다양성이다. 각 직업과 어떤 종족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운용방법이 다라진다. 게다가 특성까지 따로 골라서 하게되므로, 상당히 재미를 볼수있다. 유닛의 종류로 따지자면 다른게임에서 엄두도 못낼정도로 다양하고 개성적이다.


전략과 전술에 대해서는 상당히 깊이가 있는 편에 속하고, 유저의 선택(종족, 직업, 특성, 독립세력)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 방식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딱 정해져있는 공략은 없다.


단점으로는 외교와 내정이다. 


외교는 타 4x 게임들중 최악을 자랑한다. 한번동맹은 영원한 동맹이고, 한번적은 끝까지 적이다. 평화를 깨고 처들어오는 시점도 지도자의 특성이나 외교관계를 고려하지않은 변수로서 이루어지는데, 전략적으로 친선을 유도한다던가 그런 것들은 없다. 그냥 외교적인 전략 자체가 없다고 보면된다. 


두번째로는 내정이다. 내정에서 플레이어가 할수있는 전략은 몇가지가 있는데. 내정활동이 상당히 제한적이고, 내부에서 길이나 요새등의 건설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그 중요도가 너무 낮다.


2015년 12월에 한글패치가 공개되었다.







종족

총 6개에 종족이 있다. DLC를 포함할 경우 총 9개의 종족을 제공한다. 각 종족마다 종특(종족특성)이 존재한다.


휴먼(Humans), 하이 엘프(High Elves), 드워프(Dwarves), 오크(Orcs), 고블린(Goblins), 드라코니안(Draconians), 하플링(Halflings), 티그란(Tigrans), 프로스트링(Frostlings)

 

휴먼(Humans)

유서 깊은 종족으로 제국 전 야만인 시절 때 엘프왕국을 약탈하며 침략하여 결국은 엘프족을 우드엘프와 다크엘프로 분열되게 하였고, 그 후 발전하면서 제국을 형성하면서 더 많은 종족들특히 용인족과 고블린들을 착취하여 번성기를 맞이하다가 결국은 엘프족의 주인공 선드렌 공주에 의해 제국이 멸망 직전까지 이르렀고 휴먼족의 주인공 에드워드가 제국(연방)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여러 노력을 하고있다.

 

 

 


직업

DLC 포함시 7개의 클래스 중 하나를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각 클래스 별로  많은 수의 고유 유닛과 스킬들을 갖고 있기에, 직업 선택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크게 달라진다.


아크 드루이드(Arch Druid), 드레드노트(Dreadnought), 로그(Rogue), 소서러(Sorcerer), 시오크라트(Theocrat), 워로드(Warlord), 네크로맨서(Necromancer)

 

 

아크 드루이드(Arch Druid)

흔히 알고있는 드루이드로 자연/동물에 친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동물류를 소환하거나 조종하고 버프로 각성시켜 소환물의 유지비 감소/능력치 등에 효과를 주는 능력이 있다.

 

드루이드 4 티어 유닛으로 뿔난신을 소환할 수 있으며, 원거리 광역과 강한 근접 공격력을 갖추고 있다. 다른 직업에 유닛 보다 유지비/능력의 효율은 좋으나 근접 공격 시 원거리 광역 스킬을 발동하기 어려우므로 선두 보다는 중간 역할로 활용하는것이 좋다. 그렇다고 탱역할 유닛이 없을 경우에는 충분히 탱커로 활요도 가능하다.

 

드루이드의 최대 장점은 지형을 무시하는 이동력으로 유닛 생산 후 전투에 투입이 가장 뛰어나며, 주 유닛인 사냥꾼의 유지비가 낮아서 물량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탱역할을 수행할만한 유닛이 제한적이다.

 

 

드레드노트(Dreadnought)

과학자 및 기술자로 마나를 사용하는 마법을 원천으로 과학기술을 응용하여 사용하여 마법과 과학의 혼합기술을 사용한다고 보면된다. 주로 기계 유닛을 다룬다.

 

기계 유닛은 기본적으로 장전 -> 발포 형식이며, 순간화력이 가장 뛰어난 직업이지만, 장전에 1턴이 소모 되므로 근접전에 상당히 취약하다. 하지만 1 티어 유닛인 기술자에 재장전 스킬로 장전으로 소모되는 턴을 해결해 줄수있다.

 

고티어 유닛에 경우 광역 딜러로 아군, 적군을 구분하지 않고 타격을 주므로 주의하자. 전략적인 운영으로 장거리 및 광역 공격이 가능하므로 공성 및 수성에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역시 탱 역할을 유닛이 제한적으로 아무래도 근접 유닛들에게 취약한 편이다.

 

 

로그(Rogue)

로그는 다른 직업 유닛에 비해서 최약에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정면승부에는 매우 취약하다. 항상 아군이 유리한 상황을 만들면서 전투를 벌여야 된다. 이를 위한 스킬들이 가지고 있으며 게릴라 형식에 전투에 강점을 지닌다.

 

필수 마법인 점술가의 눈 스킬을 기본적으로 시전하여 시야를 확보 한 후 선동/그림자 조합 등의 스킬로 상대에 도시를 악화시키거나 독립 세력으로 만들면 상대편의 유닛 부대가 분산되는데, 그때 각개격파식에 전술을 구사할 수 있다.

 

또 한 전역마법으로 사기와 관련된 스킬이 많으므로 전투 전 이를 활용하여 전투에 유리한 상황을 만든 후 전투하도록 해야된다. 이로 인해서 로그의 직업은 특성상 전투맵 보다 전역맵에서의 전략이 중요한 편이다.

 

로그는 4 티어 유닛이 없고 3 티어 유닛인 서큐버스와 쉐도우스토커가 주유닛으로 극도에 상성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상대편 유닛 중 로그에 반대 상성 유닛이 없을 경우 그대로 돌진하여 무쌍을 찍을 수도 있다.

 

 

소서러(Sorcerer)

마법사 직업으로 주로 몬스터를 소환하고 강력한 공격 마법과 방어 마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사기에 관련된 스킬이 없어 사기가 하락할 경우 매우 취약하다.

 

전역맵에서의 전략은 아군의 마법영역에서 전투를 벌이며, 지속적으로 적유닛의 체력을 감소시켜 몇턴씩 누적되다 보면 눈에띄게 약해진 적 유닛을 처리하면 된다. 하지만 초반 부터 마나와 주문점수에 의존도가 높아 다른 직업에 비해서 초반에는 힘든편이다.

 

중후반이되면 이러한 점이 해결되면서 다수전쟁일때 공격마법으로 적유닛에게 큰 피해를 주며 체력이 약한 유닛에 경우 전멸시킬수도 있다. 또 한 영웅들로 부담없이 큰 마법을 사용하여 재미를 보는것도 가능하다.

 

대두분에 고유 유닛은 도시 생산이 아닌 소환으로 이루어지니 마나만 무제한이라면 가장 재미있는 직업이 아닐까 싶다.

 

 

시오크라트(Theocrat)

힐러 직업으로 이 직업의 경우 종족에 상관없이 천사(오크 천사, 고블린 천사)를 병사로 사용할수 있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상급자용 직업으로 각 유닛마다 역할이 정해져있다. 또 한 언데드 유닛에 특화되어 있는데. 이는 언데드도 마찬가지이다.

 

이 직업은 신성이 중요하며, 전역맵에서 "이단의 낙인"으로 상대편 부대를 이단으로 찍어두면, 전투시에 신성 유닛이 주는 데미지가 +3 이다. 마나 소모가 20으로 부담이 적어서 초반에 사용되는 필수 전술이다.

 

또 한 4 티어 유닛인 천벌의 성지는 주변 신성유닛을 2씩 회복되는 기계 유닛으로 최대 +23에 회복효과를 볼 수 있다. 또 한 주력스킬에 데미지가 전장에 신성유닛 1개 당 증가되며, 천벌의 성지는 기계 유닛으로 분리된다.

 

 

워로드(Warlord)

초반 고유 유닛들이 강하며 물리 공격력에 치중되어 있다. 고유 전역 마법과 기술은 유닛 강화나 사기상승, 적 사기 감소에 치중되어 있다.

 

전역맵에서 마법으로 상대편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없으며, 오로지 적 유닛을 포위하여 적에 사기를 저하 시킬수 있다. 이는 상당히 유용하며 워로드의 필수 전략이다.

 

유닛 자체가 강한편으로 타 직업 유닛과 1:2 정도는 거뜬히 해낼 수 있으나 마법으로 인한 디버프에는 상당히 고전하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고유 유닛에 물량과 스팩으로 적을 눌러버릴수 있기에 초보자에게 괜찮은 직업이다.

 

 

네크로맨서(Necromancer)

죽음계 마법과 언데드족에 직업이다. 기본적으로 언데드 유닛은 자연회복이 안되지만도시에 방부처리조합을 만들면 언데드 유닛을 회복할 수 있다. 또 한 영웅이나 사령술사가 언데드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턴당 20씩 치유된다. 붕괴 특성 때문에 시체를 구하기 힘들지만, 유지비가 가장 적으므로 물량면에서 최강이다.

 

언데드 도시는 행복도에 영향을 받지 않아. 초반에는 행복도에 따른 버프가 없기 때문에 돈, 생산량이 다른 직업에 비해 부족한다. 전쟁을 통해서 도시인구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전쟁을 통하여 도시를 키워 나가는것이 중요하다.

 

전투맵에서의 전략은 전투 마법으로 어둠의 선물을 사용하여 상대편 유닛이 공격 받을 때 마다 -300의 사기를 잃는다. 거기에 밴시가 단체저주를 퍼부어 사기를 더 떨어뜨리면, 구울화나 죽음의 선고 등의 스킬에 확률이 올라간다.

 

체력 회복이 안되는 단점이 있어 전역맵에서는 언데드를 치유할 수 있는 영웅이나 사령술사를 부대에 편성하여 주는것이 좋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