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Capitalism

캐피탈리즘 랩 (Capitalism Lab) 공략 - ALX 가구 기업

SMALL



이번에는 ALX 라는 가구 기업으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환경, 경쟁상대, 수입품, 목표 설정은 



시작 하자마자 자사주를 한번 구매하여 52.63% 으로 만들고 은행에서 $ 30,000,000을 대출 받습니다.




단축키 w 로 각 도시 상황을 확인합니다. 가장 많은 인구 수 4,506,252 도시는 리우데자네이로이네요. 그리고 실질임금률이 33.00으로 가장 낮은 도시는 선양입니다.


임금률이 제일 낮은 도시에서 첫 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선양 도시에 가구 분야에 침대 품질을 확인하여 줍니다.  침대는 생산 기술 50% 와 원료 품질 50%으로 원료 품질은 목재가 50% 를 차지하므로 목재의 품질에 따라 원료 품질이 좌우되네요. 그리고 캐피탈리즘에는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상품가에 운송비가 포함되어 판매됩니다. 아무래도 운송 거리가 적을수록 더욱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침대를 생산하여 판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재를 공급하기 위해서 벌목장을 지어주고 침대를 생산하기 위해서 공장을 지어줍니다. 그리고 생산된 침대를 판매하기 위해서 적당한 위치에 가구점을 건설하여 줍니다.





모든 시설들이 제대로 돌아간다면 침대를 판매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일단 참대의 상품가를 조절하여 현지 품질에 맞추도록 합니다. 판매가 시작되고 순이익이 발생되면 또 한번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줍니다.




그런 다음 창고와 연구소를 건설하고 공장 -> 창고 -> 소매점으로 상품을 공급하도록 하고 소매점을 하나 더 건설하여 줍니다.




연구소엣는 1년 마다 침대 연구를 진행하며, 창고에는 공장에서 침대를 공급 받고 소매점으로 운송해주며, 각 3개의 광고 부서에서 3개의 미디어 TV, 라디오, 신문사에 광고를 합니다.


이러면 이제 상품의 생산 품질과 브랜드가 상승할 것입니다.




현재 자사의 브랜드 전략은 종류별 브랜드입니다. 앞으로 가구 상품으로 계속 진출해 나갈것이므로 브랜드를 올리기전에 전략을 바꾸어 나중에 가구 상품에 진출하였을 때 높은 브랜드로 시장에 점유할 수 있을것입니다.


선야 도시에 침대 상품에 시장 점유율을 어느정도 확보하였다면, 바로 다른 도시에 침대 생품을 진출해보려합니다. 가장 인구가 많은 리우데자네이 도시로 진출해야겠네요.



이제 리우데자네이 도시에서도 자사에 침대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도시는 선양과 다르게 약 2배 이상에 인구를 보여하여 공장 하나로는 시장 점유율을 전부 차지할수 없을것 같습니다.


추가로 공장과 소매점을 하나 더 건설해줍니다. 그리고 슬슬 목재가 부족할 때가 된것 같습니다. 가구 분야에 가장 중요한 원료이므로 부족하게 되면 큰 적자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아무래도 자재 창고를 건설하여 관리해야 될것 같네요.





목재 창고를 건설하였습니다. 두개에 INPUT 부서에서 목재를 공급하도록 해줍니다.

다른 한 천연자원이 고갈되어도 문제가 없도록 항상 두개에 천연 자원지로 부터 목재를 공급받도록 해줍니다.


여유 자금이 모이면 이제 니스 도시에도 자사에 침대 상품을 진출하여 판매하도록 합니다. 침대 상품에 가격은 현지가에 맞추어줍니다.

 

가구 산업에 목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여러곳에 매장지에 벌목장을 건설하고 창고에 재고가 부족하지 않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자사에 침대 상품이 모든 도시에 진출하여 매출을 올 있습니다. 이제 이 침대 상품은 자사에 주력 상품으로 순이익을 계속 올려줄 것입니다.


어느정도 현금을 보유하면 선양에 본사를 지어줍시다.




본사 건물에 대표 이사 사무실을 추가하고 정기적으로 인플레이션에 근거하여 가격 조정과 인플레이션에 근거하여 광고 지출을 조정을 체크해줍니다. 이제 대표이사가 사무실에서 자사에서 판매되는 상품가를 알아서 조절해줄것 입니다.





이제 다른 가구 분야에 상품도 진출해 보도록 하려합니다. 현재 각 상품에 시장 점유율을 확인하니 의자는 하나에 경쟁사가 소파는 깨 많은 경쟁사들이 시장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진출이 쉬울것 같은 의자 상품을 진출해야 겠네요.


현재 의자 상품은 리우데자네이 도시에는 아무도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저희는 이 도시에서 의자를 판매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우데자네이 도시에 의자 공장과 창고를 건설하고 침대 상품을 판매 중인 소매점에 두 개에 부서에 의자를 배치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의자를 판매하기 위해 준비하는 동안 다른 경쟁업체가 의자 상품을 판매하고 있네요. 


다른 경쟁사에 비해서 품질은 낮지만 브랜드는 높네여. 일단 상품가를 조절하여 판매사 되도록 해봅시다. 품질은 연구소를 건설하여 1년 마다 의자 상품을 연구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자 상품 제조업 가이드를 참고하면 제조에 필요한 원료가 목화, 목재, 리넨이 필요하네요. 나중을 생각하여 목화와 리넨을 직접 생산하여 자사에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자 상품에 품질이 어느정도 오르면 다른 도시에도 해당 상품을 진출해주도록 합시다. 





자사에 의자 상품도 각 도시에 어느정도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보시다 시피 침대는 $ 45백만과 의자는 $ 37 백만에 판매 이익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제 가구 분야에 소파 상품도 진출해여 가구 분야를 제패해야겠네요.





소파 상품은 가죽, 목화, 목재 원료가 필요합니다.




아까 의자 상품을 제조하기 위해 건설한 원료 공급시설인 농장에서 가죽을 생산하여 줍니다. 그리고 공장을 건설하여 소파를 제조하도록 합니다.





이제 모든 가구 분야 상품을 하나에 창고에 공급하게 하여 소매점으로 공급되게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종류별 브랜드 전략으로 선양 도시에 자사 가구 분야에 브랜드 가치가 100이므로 굳이 각 창고 마다 광고부서에서 광고를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전 까지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개에 창고를 운용하였습니다.


쉽게 보자면 제품별 브랜드는 각 제품 마다 광고를 하여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데.

종류별 브랜드는 가구 분야를 광고하여 브랜드 가치를 올린다고 보며 됩니다.


다른 도시에 가구 브랜드가 100이 되면 이러게 하나에 창고로 가구 상품들을 배칳여 공급해주도록 하여 운영비를 절감해 주도록 합시다.



현재 경영 38년에 자사 ALX 입니다. 가구 분야에 침대, 의자, 소파 상품으로 진출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연간 매출 $ 3,953,343,233에 연간 순이익 $ 465,794,192 으로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이제 모든 가구 상품에 진출하여 품질 및 브랜드 모두 업계 1위입니다. 하지만 아직 정복하지 못한 상품에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여 더욱 수익을 높여가야겠습니다.




먼저 선양 도시에 의자 상품에 점유율을 확보하여 수요와 공급을 맞추겠습니다.

가장 효과적이고 쉬운 방법은 상품가를 낮추는 거지요. 


자사에서 상품가를 낮추면 경쟁사 또 한 그에 맞추어 상품가를 낮추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총 비용 보다 상품을 낮게 판매하면 차익이 생기며 적자가 발생됩니다.  목적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거라면 그 차익을 감수 할 수 있지만..결코 좋은 경쟁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사에 제품에 품질이나 브랜드 수치가 경쟁사 보다 워낙 높기에 경쟁사는 자사에 상품가에 맞출 수록 더욱 많은 적자가 발생됩니다. 또 한 상품가가 낮아지면 수요가 증가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공급도 그에 맞추어야 겠지요?


이런식으로 적정가로 상품을 판매한다면 손해가 크지 않게 어느정도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무작정 상품가를 낮추어 경쟁한다면 그걸 시 치킨게임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방법은 소매점을 건설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 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모든 도시에 좋은 위치는 이미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텅 비어있는 곳에 주거시설과 상업시설을 건설하여 그곳에 소매점을 건설하는 것 입니다.


위에 처럼말이죠. 주거 시설을 건설하면 그 도시에 인구가 증가하며, 상업 시설을 건설하면 그 도시에 실업율도 감소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시장에 규모도 커지겠죠?


또 한 주변에 토지를 모두 구매하였기에 다른 경쟁사가 이 곳에 상품을 판매할 수 없으므로 이 지역을 독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해당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쟁사를 인수합병하는것입니다.

경쟁사를 인수합병하면 경쟁사에 사업체는 물론 모든것을 자사가 가지게됩니다.




 

하지만 현재 가구 분야에 진출한 경쟁사 중 전문화된 기업은 없기에..굳이 공작을 가하지 않아도 절대적으로 자사에 품질과 브랜드를 따라 잡을 수 없기에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경쟁사에서 포기하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그냥 유지 관리만 하여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로써 ALX 기업은는...가구 분야에 선두업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