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서브테레인 (Subterrain) 소개 및 공략

SMALL



서브테레인 (Subterrain)


한국 인디 개발사 "PixelLore"의 첫 작품으로 화성 기지에 혼자 남아 변이체들과 싸우며 생존하는 게임으로 현재 스팀에 등록되어 있다.



주인공인 Dr. West(웨스트 박사)는 잠시 기절했다 일어나보니 사방이 괴물과 시체들 천지인 곳에서 살아남기 위해 혼자서 싸우고 연구하고 생산해야 하는 신세에 처하게 된다. 


생존을 위해서 스테미나와 체력은 물론 피로도, 허기, 갈증도 관리해야 하며, 심지어 화장실도 가야한다. 또 한 치료를 하여도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골절같은 상태이상들은 치료를 한 후 회복되기까지 오래 걸린다. 또 한 주인공도 미네르바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 한 구역에 전력, 온도, 산소 그리고 연구/생산 시설도 관리가 필요하다. 바이러스 감염도가 높아지면 주요 시설에 몬스터들이 침입하기도 하니, 방어도 해야된다.


이 생존 게임은 기본적으로 각 구역을 탐험하여 연구/생산 시설을 활성화하고 결과적으로 우주선을 수리하여 화성 기지 MPO를 탈출하는 1 단계와 모종의 이유로 우주에서 MPO로 돌아와 모든 구역의 바이러스를 정화하는 2 단계 그리고 바이러스의 근원인 최종 보스들을 물리치는 3단계로 구성된다.





스토리

때는 20XX 년, 화성에 MPO 정착지가 세워지고 1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화성에 이주한다. 주인공 Dr. West 또한 그 중 일원. 그는 불치병에 걸린 아내의 병을 치료할 백신을 만들 목적으로 화성으로 갔다. 지구에서는 불법인 실험들이 화성에서는 대부분 허용되었기때문. 그러나 Dr. West는 환자를 죽였다는 죄명으로 감옥에 수감되고, 몇 년동안 감옥에 갇혀지낸다. 그러던 어느날, 간수로부터 이곳에서 다른곳으로 호송될것이라는 말을 들은후 마지막 식량을 배급받은뒤 얼마지나지 않아 바깥에 큰 소동이 생기고, 모든 죄수가 감옥에 나와 간수의 지도를 따르라는 명령이 내려진다. 하지만 자신의 감옥문이 열리기 직전 기지의 전기가 끊겨 문이 열리다가 말았다. 완전히 감방에 갇힌상태가 되어버렸다. 밖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의 고함소리와 비명소리가 들리더니 잠잠해졌다. 인기척도 없고 전력이 끊겨 산소도 점점 고갈되는 상황에서 일주일간 마지막으로 받은 식량인 통조림으로 버티다 기절한다. 얼마지나지 않아 깨어난후 감방을 나가기위해 환풍구를 이용하기로 한다. 환풍구로 겨우 감방을 빠져나가서 처음 본 광경은 이곳저곳에 흩어져있는 사람이였던것 같은 고깃덩어리들이였다. 이미 화성MPO정착지는 지옥으로 변해있었고 바이러스에 기지대부분이 감염되어있었다. 감옥을 무사히 빠져나온 Dr. West는 중앙통제실에 도착하고 화성 MPO기지를 탈출하기위해 수많은 괴물들과 사투를 벌인다. 그는 과연 무사히 화성 MPO기지를 탈출하여 지구에 있는 아내에게 돌아갈수 있을것인가.



난이도

쉬움 : 먹고 마시고 자야하는 것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진다.

보통 : 기본적인 난이도로 초보자라면 쉬움을 추천함.

어려움 : 식량 확보와 시간과의 싸움이 된다.

악몽 : 막장 난이도..움직일 때마다 시간 계산을 해주어야 하며, 주인공에게 온갖 디버프로 이게 사람인지 개복치인지 구별이 불가능할 지경이다.



감염

게임의 핵심 요소로, 주인공은 화성 기지의 각 구역의 감염 상태를 막아야 한다. 감염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력, 온도, 산소 그리고 외부 요인이다.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지역을 찾아가서 산소와 온도 조절 시절을 고치고 중앙 통제실에서 전력을 공급해주면 된다. 


감염 레벨은 괴물의 수에 비례하며, 제거 할 수록 감염 레벨이 줄어들지만 시설을 정상화 하기전에는 괴물은 계속 리스폰 된다. 시설을 정상화 하여도 시설에 괴물들을 제거하지 않는 한 감염 레벨은 감소하지 않는다. 또한, 화성 기지의 전체 감염 레벨에 따라 등장하는 감염체 역시 빠르고 강력해진다.



지역

전체 지도는 총 16개의 구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지막 구역은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드러난다. 중앙 통제실을 기준으로 4개의 작업 구역, 4개의 외부 구역, 그리고 3개의 기타 지역으로 구분된다. 내부 구역은 5층 건물로 총 6개의 섹션이며, 외부 구역은 10층 건물 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구역에서 생산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 들을 수집할 수 잇다.


4개의 작업 구역은 중앙 통제실과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농사, 채굴, 연구 및 생산을 위해 자주 찾게 될 곳이다. 다른 구역들은 작은 열차를 타고 트램을 따라 이동해야 한다. 중앙 통제실과 MPO 감옥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온도와 산소 조절장치가 고장나 있으며, 전력이 공급되질 않아 감염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몇몇 지역을 진입하기 위해서는 키 카드가 필요하다.


지역 

 시설

획득 아이템 

MPO 감옥 

 

 

중앙 통제실

 생산, 채굴, 제작, 분해 지시 시설

물품 최소 50% 복구 시설


온도 조절 장치와 산소 조절 장치, 다양한 무기와 의약품들을 찾을 수 있다.
중앙 통제실에 전력실 키카드

하버트 연구소, 닐슨 엔지니어링 키카드

 전력실

MPO 정착지 전체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설.  

 

 하버트 연구소

 연구 기계 시설

MPO 광산 키카드 

 닐슨 엔지니어링

아이템  분해 및 제작 시설

 

 MPO 농장

작물 재배 시설 

 

 MPO 광산

광물 채광 및 정제 시설 

 

 바이킹 스퀘어

 5층 건물

Lv2 연구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백신 업그레이드 아이템 

 솔라 카지노

 5층 건물

Lv2 광업 소프트웨어

 스피릿 플라자

 5층 건물

Lv2 농업 소프트웨어

머레이 스페이스 센터 키카드

 에리스 구역

 10층 건물

Lv3 생산 소프트웨어

Lv4 농업 소프트웨어 

 파이시스 구역

 10층 건물

 Lv3 농업 소프트웨어

 Lv4 연구 소프트웨어

 레오 구역

10층 건물 

Lv3 광업 소프트웨어

Lv4 생산 소프트웨어 

 카슨 호텔

 5층 건물

Lv2 생산 소프트웨어

플라즈마 런처 도면 

제미니 구역 

10층 건물 

Lv3 연구 소프트웨어

Lv4 광업 소프트웨어 

머레이 스페이스 센터 

탈출 시설 

 각종 설계도(항법장치, 우주선 연료, 우주복)



진행

1 단계는 MPO 감옥 탈출 -> 중앙 통제실 이동 -> 넬슨 엔지니어링과 하버트 연구소 방문 -> 광산과 농장 가동으로 재료 생산 -> 내부/외부 구역 탐험으로 소프트웨어 수집 -> 스페이스 센터 방문하여 설계도 획득 -> 우주선 수리 후 탈출


2 단계는 정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농사 소프트웨어는 4단계 이상으로 광산 소프트웨어는 3단계 이상으로 준비해두며, 각 구역에 위치한 산소/열 생산 설비 위치 파악 및 15개의 필터 및 조절기를 생산해두자. 모든 구역의 정화 작업이 완료되면 최종 보스에게 가는 문이 열린다.


3 단계는 시설 소프트웨어는 물론 무기, 의복, 약품들에 대한 충분히 연구한 상태로 전투에 임하자.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