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마녀의 샘 3 (Witch Spring 3) 리뷰 및 공략

SMALL

마녀의 샘 3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마녀의 샘 3 (Witch Spring 3)


소개

모바일 게임 마녀의 샘 시리즈의 3번째 작품. 전작들의 바벨리아 대륙이 아닌 서쪽의 "데르카르 대륙"이 주 무대이며, 시기는 1, 2편과 동일한 시간대를 다룬다. 출시 직후 하루도 안되어 플레이 스토어 '인기 유료' 앱 1위를 달성하였다. 가격은 플레이스토어 기준 4,800원. 플레이어 시간 자체는 짧지만 시리즈 전체가 돈이 전혀 아깝지 않은 작품이다.





시스템

수련, 일정 시간마다 수행기회가 1 늘어나며, 특정 퀘스트 수행 시 수련 기회가 1회 추가되고 수행기회 충전시간이 짧아진다. 1회당 5일 단위로 편성하여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마법, 전작과 마찬가지로 화염, 냉기, 전격과 기타(치유, 보조)로 마법 사용시 마력방패 버프가 발동되어 피격 대미지를 줄여 준다. 마력방패 버프는 전격<화염<냉기 순이다.


화염 마법은 총 데미지의 절반 정도의 추가 데미지가 상대가 행동하거나 검 공격을 받을 때마다 주어진다. 그래서 화염 마법은 주문 이후 연속베기를 하는 콤보가 유용하다.


냉기 마법은 마력방패가 가장 강하고 적의 턴을 늦추지만 위력은 가장 낮다.


전격 마법은 위력이 매우 강하고 일정이상 피해를 입히면 적을 짧은 시간동안 기절시키나 한 전투에서 재사용시마다 급격히 마나소모가 커진다.


에카르 베르테르, 마리의 신전 인내의 방에서는 '에카르 베르테르'라는 마법을 얻을 수 있다. 효과는 전체력과 마나를 소모해 극대 데미지를 준다.


보조 마법으로는 치유 마법과 보조 마법진으로는 정신력 집중 마법진과 증폭 마법진이 있다.



애드리안의 가보 (명검 슈베타, 낡은 레브가토의 지팡이, 성검 아르메다크)

명검 슈베타. 물리공격력 24%. (순수 검사)

서브퀘를 통해 물리공격력 50%로 늘어나는 자르엘 슈베타 강화가 가능하다. 이 강화 이전에 칸 자르엘을 완성된 칸 자르엘로 업그레이드하는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레어메탈'과 '슈베타'를 장비한 상태로 무기장인 자르엘에게 찾아가면 업그레이드 해준다.


전용기 '일격필살'은 힘 스텟에 영향 받는 기술로 한 턴간 대기한 후 강력한 찌르기를 날린다.


낡은 레브가토의 지팡이. 마법 공격력 32%, 물리 공격력 -20%, 타겟 +2. (순수법사)

메인 퀘스트에 레브가토의 진실의 샘을 방문한 후 레브가토의 지팡이로 강화된다. 물리 공격력 감소 패널티가 사라지며 마법 공격력 55%만 붙는다. 그리고 마법의 효과대상을 늘려주는 능력은 사라지고 마법으로 소진한 마나만큼의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전용기 '유니르'은 최대 3턴에 걸쳐 대지의 기운을 모아서 터뜨리는 마법이며 마력소모가 없다. 매 턴 충전시 끌날 때마다 현재 데미지와 충전/발사 여부를 묻는 창이 뜬다. 실질적으로 두 턴 동안 무방비상태가 되는 패널티가 있지만 '에카르 베르카르' 보다 위력은 더 높으면서 마나 소모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성검 아르메다크. 물리 공격력 18%. 마법 공격력 10%. (마전사)

강화가 없다. 하지만 마력검술의의 시너지가 워낙 좋다.


전용기 '검술형 에카르 베르테르' 마리의 신전에서 인내의 방 시련을 통과하면 '에카르 베르테르'와 전용기를 습득할 수 있다. 모든 체력과 마나를 소진하여 7연타공격을 날린다. 



인형

아기 사막여우. (200 영혼석, 마나 20% 소모)

물리 및 마검사 계열이면 필수로 키우게 되는 인형으로, 공격시 상당히 높은 확률로 크리티컬 발동된다. 공격형 인형에도 발동되어 시너지가 좋은편이다. 입수하기 위해서는 라이트 사막의 데스웜을 물리친 뒤, 남쪽으로 내려가 사막여우 무리를 습격한 전갈떼를 물리치면 된다. 이미 죽어버린 아기 여우를 회수하여 생명력을 부여하면 인형이 된다.


초기형 워리. (400 영혼석, 마나 25% 소모)

기본적으로 워리와 같지만, 간혹 출중한 데미지를 뽑는다. 사실상 도박용이고 이미 인형 설명에서부터 일반적인 상황에서 마력효율이 지극히 나쁘다고 되어있다. 영혼석 성장을 위해 할머니를 처음 찾아갔을 때, 2층에 놓여있는 인형에 상호작용을 하면 습득이 가능하다.


베르닉 (700 영혼석, 마나 30% 소모)

전쟁의 신 모렐의 수호동물로 예정되어있었으나, 폭주해버려 봉인된 할머니의 최악의 작품이다. 검은 마력의 돌을 과다하게 집어넣은 탓에 아이루디의 지하실에 봉인해두었다.


공격시마다 아이루디의 마나를 소모하며, 마나가 모자라면 체력이 소모된다. 매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적의 턴 회복속도를 늦추며 방어력을 무시한 일정량의 데미지를 부여한다. 인형의 위력은 힘과 마력, 그리고 소모하는 체력이나 마나에 비례한다.  마나와 체력을 소모하는 패널티가 있는만큼 한방의 위력은 인형 중 최고이다. 순백엔딩에 경우 얻을 수 없으며, 정화엔딩과 흑화엔딩 선택 시 얻을 수 있다.



바헨다 (마나 30% 소모)

전쟁의 신 모렐의 수호동물이며 할머니가 만든 걸작 인형이다. 아이루디의 마력에 비례해 강해진다. 공격시마다 회복과 자신의 공격력을 올린다. 덕분에 장기전으로 갈수록 강해지는 인형이다. 



베르닉과 바헨다 모두를 얻기 위해서는 '정화엔딩' 을 선택해야된다.


이건 여담이지만, 버드락+바헨다+베르닉 조합으로 순수 인형술사 플레이도 가능하다. 데르카르 대륙의 시작점에 있는 체력 40만 에인션트 드래곤을 사냥할 때, 아이루디는 방어만 하면서 체력과 마나 재생를 회복하고 버드락의 데미지 감소 30% + 베르닉의 턴 회복속도 감소 + 바헨다의 공격시 회복과 공격력 상승 조합으로 장기전에 가면 바헨다의 엄청난 데미지로 에인션트 드래곤을 숭숭 썰어버리는것을 볼 수 있다.



엔딩

세 가지의 엔딩(순백엔딩, 흑화엔딩, 정화엔딩)이 있다. 정화엔딩은 흑화엔딩에서 정화엔딩으로 갈아탈 수 있다.  


첫번째 선택지는 루카스와의 대화에서 "난 애드를 믿어."를 선택하면 순백엔딩으로 "이제 인간은 믿지 않아", 혹은 "잘 모르겠어..."를 선택한 경우 흑화엔딩 및 정화엔딩으로 갈 수 있다. 


두번째 선택지는 베르닉을 깨운 뒤 찾아온 밸리타를 어떻게 할까요? 부분에서 "영혼을 먹는다"를 선택하면 흑화엔딩으로 "놓아준다."를 선택하면 정화엔딩으로 갈 수 있다.



엔딩 크레딧 인물

브레드, 메인퀘스트 진행 도중 공물마차를 약탈하는 장면에서 처음 만나게 된다. 이후 리아트 마을사람의 의뢰를 받은 아이루디에 의해 광산에서 구출된다. 그러나 홀로 사막으로 도망친다. 데르카르 동쪽 해안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더 도망친다. 리아트 사막 남부에서 만날 수 있다.


쥬디스, 메인 퀘스트 전 일갈 마을사람의 의뢰로 남쪽 부두를 가로막는 도적떼를 두 번 물리치고 받는 '붉은 보석과' 관련되어 등장한다. 1만 골드에 붉은 보석을 사주겠다 말하는데, 팔지 말자. 나중에 헨리를 찾기 전 요하네스와 대화하면 부두 퀘스트가 추가로 발생한다. 그리고 엔딩에서 요하네스를 죽이려는 모네트를 가로막는다. 


필리아, 붉은 여우의 숲에 숨어사는 신족이다. 여러차례 이벤트 진행 후 마지막으로 용사 둘에게서 아이루디가 구해주자 자신의 지팡이를 건네주며 친구가 된다. 



스텟 노가다

드래곤 밸리 남쪽에 드래곤 고기를 사용하면 히든보스 매그릭 드래곤이 등장한다. 체력은 약 12만. 처치시 대량의 드래곤 고기를 주며 낮은 확률로 영롱한 수정도 준다. 1~30개씩 드랍되는 드래곤 고기는 한 개당 2,400원으로 판매되는데 이것을 판매하여 도핑 약을 수 백 개씩 사 마실 수 있다. 힘을 2 올려주는 물약의 경우 1,000 골드 이니 드래곤 고기 5개의 힘 20이다. 마력을 4 올려주는 물약은 1,200골드로 드래곤 고기 1개 마력 8 인 것이다.  거기에 낮은 확률로 드랍되는 영롱한 수정은 모든 스텟 +20%이다. 하지만 1.08버전부터 모든 소모아이템의 스텟상승치가 300으로 제한됨으로서 영롱한 수정 제작을 그리 많이 할 필요가 없어졌다. 하지만 수련 1회당 스텟상승치의 제한이 32에서 50으로 늘어나면서 스텟노가다에 있어 수련의 비중이 급상승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