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Prison Architect

Prison Architect (프리즌 아키텍트)/감옥 타이쿤 공략 - 새로운 시작 1

SMALL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프리즌 아키텍트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래된 게임이라 이미 많은 공략에 관한 글이 있어서. 그것들 보다 내용이 좋지는 못하겠지만...그래도 재미있게 봐주시고 게임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활성화 한 옵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사각지대  : 교도소 내부 지역에 시야에 제한이 생깁니다.

숲 생성 :  맵에 나무들이 나타납니다.

패배 조건 : 폭동, 파산, 탈옥 등으로 인해 해고되어 게임이 종료됩니다.

갱단 : 3개에 갱단이 나타나며 라이벌 갱단을 공격합니다.

사건 : 예상치 못한 사건이 일어납니다.

날씨 : 겨울이 추가됩니다.

 

 

시작 시나리오는 이러합니다...

 

운영 중이던 교도소를 무분별한 확장으로 인해 재정문제를 격던 중 대형화재로 인해서 교도소는 말 그대로 지옥이 되어 버렸습니다. 수감자 중 반 이상이 사망하였고 어마어마한 재정 피해를 격었지만, 은행 대출과 교도소에 지분을 팔아치우고 $ 810,000 을 횡령하여 도피한 교도소장 리타는 신분을 세탁하여 지난 실패를 경험으로 이번에는 짐승들이 우글거리는 교도소가 아닌 여자 교도소를 운영하려합니다.

 

 

무려 $ 810,000 이면 교도소를 두번 더 말아먹어도 충분할 재산이지만요 ㅋㅋㅋㅋ 전에 운영한 교도소에 교모가 어마어마 했나봅니다.

 

 

 

시작하자마자 교도소장 사무실을 건설하고 교도소 주의를 경계담장으로 둘러싸고 외곽지역에 두 칸정도 길에 돌을 깔아주었습니다.

 

경험상 경계담장을 주의에 아무리 둘러싸도 결국 땅굴을 파서 탈옥할 놈은 하더군요..지긋지긋한 놈들...

 

 

 

그리고 바로 회계사를 고용하기 위해서 재정과 세부 관리를 연구하도록 하였습니다.

 

 

금발 회계사 연구가 완료되어 사무실을 하나 더 건설하여 주었고 외곽에서 두칸 정도 여유공간을 두고 경계담장을 또 둘러주었습니다. 그래도..없는것보다는 나으니까요... 발전기와 급수기를 외곽지역에 설치하였고 전력케이블과 큰 파이프를 쭉 둘러주어 교도소 전체에 전기와 물을 공급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다음 교도대장과 교도소 정책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안쪽 경계 담장을 포함하여 기초공사를 하였고 교도대장 연구가 완료되어 사무실을 하나 더 건설하였습니다.

 

 

 

교도소장에 오른 팔, 왼 팔을 모두 고용했네요. 이제 현장감독(유지관리)를 연구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배정 받을 졸따구들? 을 위해서 사무실을 3개 더 건설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사무실 마다 벽을 건설하지 않아도 크게 지어도 됩니다.

 

 

 

 

교도소 입구에는 수용실을 건설하였고 복도로 2칸 정도 여유공간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총 3개에 유치장을 건설하였습니다. 유치장에는 침대 16개와 벤치 2개로 총 24명에 죄수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물과 전기는 알아서 공급해주도록 합시다..

 

수용실 : 수용실을 건설하면 죄수가 유치장으로 가기 전 소지품을 압수당합니다. 이 때, 옷을 벗기고 죄수복으로 갈아입으며 소지품 검사를 합니다.

 

유치장 : 죄수가 감옥으로 배정 받기 전 생활하는 곳 입니다. 필수조건으로 변기와 의자만 필요하지만 샤워기와 침대를 배치해주면 따로 샤워실을 건설하지 않아도 되고 밤에 침대에서 잠을 자서 수면 욕구를 해결합니다.

 

 

 

귀찮아서 그냥 한번에 전부 연구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전부 연구 해야되는거니까...

 

 

 

 

유치장 용 식당과 주방 그리고 휴게실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만드니까 사진도 주는군요. 의자 11개와 5개에 탁자를 배치하였습니다. 주방에는 냉장고 6개와 조리기구 12개, 싱크대 4개, 살수 소화장치 4개도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휴게실에는 전화 부스 5개와 TV 1개, 당구대 1개, 의자 3개, 역기 벤치 1개, 라디오 1개를 배치하였습니다.

 

식당에서는 최대 44명이 한번에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배식 테이블에서는 약 30명 가량 배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방에는 20명에 요리사를 배치해주었고요.

 

사실 식사 공식이 있는데..정책 중 음식에 양과 식단에 다양성에 따라 공식이 다릅니다. 이 공식을 활용하면 모든 죄수가 완벽하게 식사를 할 수 있지만...저는 여러가지로 귀찮으므로 그냥 넉넉하게 만들어 보급하도록 하였습니다..

 

 

 

청소도구실과 세탁실, 그리고 의료실을 건설하였습니다. 의료실에는 총 5명에 의사와 8개에 의료 침대를 배치하였고 세탁실에는 세탁기 4개, 다리미판 8개, 빨래통 32개를 배치하였습니다. 청소도구실은 공간만 만들면 됩니다.

 

의료실에는 부상을 입은 죄수나 직원들을 치료합니다. 또 한 약물 치료 과정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청소도구실은 말 그대로 청소도구를 구비해 둡니다. 세탁실은 죄수가 갈아입은 죄수복을 빨래통에 수거하여 세탁 한 후 다리미질까지 합니다.

 

세탁도 공식이 있습니다. 보통 세탁기 하나당 약 35명? 정도를 수용하며, 다리미판은 3개, 빨래통 3개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냥 적당히 비례하게 배치하면 됩니다. 한 가지가 너무 적을 경우 세탁실이 운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쯤에서 시간표를 수정하도록 해볼까요. 식사는 하루에 두번으로 총 4시간, 샤워는 두번으로 2시간, 자유시간은 한번으로 2시간, 노역은 8시간, 취침은 7시간 입니다.

 

노역 시간이 무려 8시간으로..완전 노동 착취지만 말 안듣는 죄수들에게 자유시간을 많이 주어봤자 사고만 칩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일을 시켜 교도소에 자금을 마련할 거름이 되도록 해줍니다. ㅋㅋㅋ

 

 

 

시간표에 노역 시간을 배정해주었으면, 물류탭에서 수감자노역을 배정해주어야 합니다. 모든 노역은 최대 인원 20명으로 적절한 물건이 배치되어야 활성화됩니다.

 

노역이 가능한 공간을 크게 하나만 만들겠다면, 최대 20명 까지 수용할 정도에 공간만 사용하여 건설하시기 바랍니다. 공간이 더 많고 물건이 많아도 일자리는 최대 20개로 더 이상에 죄수가 노동을 하지는 않으니까요.

 

 

 

 

 

이제 유치장에 있는 죄수들에게 감방을 배정해주기 위해서 구석에 감방동을 건설하였습니다. 감방은 2X3 사이즈로 각 방에는 TV와 라디오, 샤워실이 구비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창문까지 있죠! 감방동에는 총 50개에 감방으로 죄수 5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쪽에도 위 감방동과 같은 규모에 감방동을 만들어주었습니다.

 

 

 

동일하게 세번째 감방동도 같은 규모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로서 약 150명 정도 수용가능한 감방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감방은 더 이상 만들지 않고 편의시설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15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과 주방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적당히 빈 공간에는 청소도구실과 세탁실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요렇게 판매점과 우편실, 예배당, 면회실, 교실, 작업장도 만들어주었습니다만...남는 공간을 대충 활용한것이라 마음에 들지 않네요.

 

 

남은 짜투리 공간에도 사육장, 무기고, 보안, 직원휴게실, 도서관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짜잔 교도소가 대충 완성되었습니다. 아직 없는 시설인 운동장, 독방, 가석방실 등등이 없어서 아무래도 감방을 줄여야겠습니다.. 역시 무계획으로 건설을 하니 이러한 문제가 발생 할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복도에는 콘크리트 타일을 방 안에는 나무 바닥을 깔아 이쁘게 꾸미기도 해야되네요. 또 노역 시간에 운영할 프로그램도 배치해야되고...아직 할게 많군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