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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on't Starve (굶지마 !!)

SMALL

섕크마크 오브 더 닌자 등을 개발한 클레이 엔터테인먼트의 인디 게임. 플레이어는 낯선 자연환경 속에서 채집과 사냥, 농경을 통해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하는 생존게임이다. 재료를 채집해서 도구를 만들고 그 도구들로 생존해 나간다는 점에서 마인크래프트나 Unreal World스트랜디드와 약간 흡사한 면이 보인다.

2012년 11월 말, 가을 세일 시점에 베타버전을 일종의 예약구매 형식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2013년에 들어 시작된 스팀의 얼리액세스의 시범 케이스로 선정되었으며 4월 23일에 정식 출시 되기전까지 베타판을 플레이 가능했다. 현재는 제법 컨텐츠의 양도 늘어났다.

4월 9일에 공개된 Don't Starve의 기원을 다룬 짧은 동영상.

스토리는 매우 간단하다. 플레이어가 선택한 캐릭터가 정신을 잃은 채 어딘가에 누워 있다. 그 때 검은 정장을 입은 중년 남자가 나타나 조소를 띠며 "친구, 안색이 안좋구만. 밤이 오기 전에 먹을 걸 찾는게 좋을거야!"(Say pal, you don't look so good. You'd better find something to eat before night comes!)라고 말하며 사라진다. 그 직후 캐릭터가 눈을 뜨며 플레이가 시작된다.

시스템 

맵을 돌아다니며 부싯돌과 잔가지같은 재료를 주워서 도끼, 곡괭이 같은 도구를 만들고, 그걸로 나무를 하고 바위를 깨부숴서 더 많은 재료를 얻어 모닥불도 피우고 농사도 짓고 양봉업도 하는 본격 귀농(...) 어드벤처 게임. 말 그대로 뭔가 채집해서 만들거나 먹어치우면서 하루하루 버티는 게 주요요소인 게임이다.

낮 동안에 열심히 나무나 돌 등을 모았다가 밤이 되면 불을 피워야 한다. 불을 피우지 않으면 정말로 화면이 새까매져서 아무것도 안보이고 필드와 상호작용 자체가 안된다. 그리고 곧 이어 음산한 소리와 함께 엄청난 피해를 입으며 사망한다. 즉, 밤이 되었는데 불이 없는것은 곧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땔감을 구하고 비축하는 비중이 크다. 침낭이나 천막을 해금하면 그래도 이야기가 좀 나아진다. 재빨리 자서 아침으로 만들면 그만이기 때문(...).대신 빵빵하게 채워둔 허기 수치가 어느새 바닥을 치고 배 채울 식량 모을 노력으로 불을 두 개는 유지할 수 있다는게 함정

그 다음은 식량. 게임 제목에서부터 드러나듯 플레이어는 시종일관 허기 수치가 깎여나가기 때문에 계속해서 먹을것을 찾아야 한다. 필드의 딸기를 따먹거나 당근을 캐먹는 것에서부터, 덫과 무기를 이용해 토끼와 새를 사냥하고 나아가 돼지도 잡고 사냥개도 잡고 비팔로도 잡다가 을 모아서 농사를 짓는 것이 식량의 마지막 테크트리. 특히 똥이 굉장히 중요한 게임이다(...). 거름의 중요도를 배우는 진짜 농촌 시뮬레이션이네

그리고 정신력이 있어서, 저녁이 되거나 괴물에게 공격을 받거나, 마법에 영향을 받거나, 상한 음식이나 버섯처럼 독이 든 음식 또는 괴물 고기로 만들어진 음식을 먹으면 정신력이 내려간다. 정신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갈 경우 동물들에게서 얻는 고기가 괴물 고기로 변하며 새나 토끼 같은 일부 동물들 모습도 새까맣게 변한다. 그리고 환영(Hallucination) 종류의 괴물들을 소환한다. 환영 괴물들은 가까이 붙기 전에는 클릭이 안된다. 정신력이 30이하로 내려갈 경우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어둠의 손길 같은 환영 괴물은 모닥불을 끄고 사라지기도 한다! 대신 환영 괴물들은 잡으면 악몽 연료을 떨군다.

UI는 기본적으로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이다.이동할 지점을 클릭하면 클릭된 장소로 이동하고, 적합한 도구를 손에 쥐고 대상을 클릭하면 액션이 취해지는 식. 그래서 마우스만으로 모든 작업을 다 할 수 있다. 물론 아이템 탈-착용이나 사용시에는 키보드 단축키보다 불편하긴 하다. 키보드는 숫자 단축키나, WSAD로 이동, 그리고 가까이 있는 물체에 상호작용 하는 스페이스 바가 있다. 여담이지만 베타 초기에는 인공지능 우선순위에 문제가 있어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공격 행동을 했으나 이후 패치로 스페이스바를 통해서는 공격 무기를 착용하지 않은 한 공격을 할 수 없게 바뀌었다.

특징이라면 도구들 내구도가 시궁창이라는 점과, 각종 도구나 설치물들을 잠금해제해서 사용하려면 과학 기계 및 연금술 기계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행동은 과학시설 및 화덕을 설치한 정착지를 기준으로 하게 된다.

로그라이크 게임들처럼 사망시 이어하기가 안된다. 그러니까 순간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특히 50일쯤 넘어가서 정신이 해이해질 때 쯤 되면(...) 생각없이 전투하다가 맞아죽고 순간 멍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하지만 어디에나 꼼수는 있는법. 죽는 즉시 창 모드에서 강제로 종료를 하고 다시 실행시키면 죽기 이전에 저장된 게임으로 다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캐릭터가 사망하면 잽싸게 윈도우창에 X버튼을 눌러주자. 원래 해가 뜨는 시간엔 자동저장이 되고 게임을 종료할때 저장을 하게 되어있다. 윌슨으로 플레이 한다면 고기 우상을 미리 지어놓던가. 죽어도 새로 시작할 때 Make New World 옵션을 고르지 않으면 같은 맵에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

2.3 그래픽 

3D + 2D. 등장 사물들 + 배경은 거친 펜으로 마구 그려진 듯한 팀 버튼스러운 과장되고 선이 두드러지는 할로윈풍의 인디 2D 그림이다. 거기다 대두. 색감도 원색없이 오래돼서 빛바랜 우중충한 저채도의 색감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물결 효과 같은 걸 보면 인형극의 종이 겹쳐 움직이는듯한 독특한 묘사를 하고 있고 반응 애니메이션도 부드럽게 잘 구현되어 있어 마치 잘 만들어진 종이 인형 연극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만든다.

2.4 사운드 

독특하게도 대사가 관악기 소리로 대체되어 있다. 전체적인 화면의 톤이 무채색에 가깝고 인물의 설정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무성영화 당시의 시대배경을 표현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배경음악은 정말 '배경'음악 정도의 역할만 하는 수준. 계속 플레이하다보면 음악이 지겨워진다. 맘에 드는 다른 음악을 틀어놓고 플레이하자.

2.5 멀티플레이 

멀티플레이는 지원하지 않고, 앞으로도 지원할 예정이 없다. 공식 포럼에서 개발자가 "친구랑 같이 하는 방법은 동시에 게임을 시작한 뒤에 먼저 죽은 쪽을 윌슨이라고 부르는 방법이 있겠네요." 라고 못을 박았다.

개발자가 "멀티플레이를 위해서는 코드를 새로 짜야한다."라고 못 박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포럼에서는 멀티플레이에 관한 논쟁으로 시끌벅적하다. 심지어 청원사이트까지 등장했다. http://www.change.org/en-GB/petitions/klei-entertainment-inc-make-co-op-or-multi-play-in-don-t-starve

2.6 기타 

장르도 그렇고 그래픽도 우중충한 할로윈 스타일이라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한 그저 그런 인디 틈 사이에 끼인 게임이었으나 게임 갤러리에서 언급이 몇번 나오다가, 구매자들의 호평과 급속한 기브어웨이 덕택에[5] 급물살을 타게 된 게임. 그러다가 겜갤을 눈팅하던 무설치왕이 이걸 냅다 무설치로 만들어버렸고(...) 아프리카 BJ등이 신작이랍시고 덜컥덜컥 해대기 시작해서 본의아니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스팀 인디 게임 중에서도 인기순위에 올라온 작품이기도 해서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글 이름으로는 대체로 제목을 직역한 굶지마로 통한다.

2.7 다른 버전의 게임 얻기 


본 게임은 하나의 CD키로 스팀, 크롬, DRM프리 버전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스팀버전 구입 후 제공되는 CD키를 이용해 크롬버전 및 험블 스토어 버전을 얻을 수 있으며 또한 크롬버전의 CD키를 스팀에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에 대한 안내는 제작사의 공식 포럼 공지사항으로 등록되어 있다.#

  • 스팀판으로 구입 후 크롬버전을 풀버전으로 전환하려면 스팀 클라이언트를 켜고 해당 게임의 라이브러리로 가서 CD키를 확인한 후 해당 키를 크롬판 굶지마의 'Enter Product Key' 부분에 등록하면 된다.
  • 크롬판의 경우 굶지마 메인메뉴의 'Account Info'에 가면 CD키가 있다. 이것을 스팀을 켜고 등록하면 스팀에도 게임이 추가된다.
  • 험블 스토어에서 구입했을 경우 DRM프리 버전과 별도의 CD키가 있는데 이 키를 스팀판이나 크롬판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 스팀이나 크롬을 통한 구매자는 CD키를 이용해 험블 스토어의 DRM프리 버전을 얻을 수 있다. 만약 CD키가 123-456-789 일 경우 https://www.humblebundle.com/s?key=123-456-789 가 자신의 험블 스토어버전 고유주소가 되며 이걸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된다. 험블 스토어 계정(험블 번들 계정)이 있을 경우 자신의 계정에 게임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타인이 자신의 게임을 다운받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GOG에서 구입 가능한 굶지마에서 제공하는 CD키는 편의성을 위해 제공된 자동 업데이트 기능 활성화 CD키이며 스팀이나 크롬에 등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당연하지만 GOG버전은 이 CD키가 없어도 수동 업데이트는 가능하다.

3 등장인물 

4 지형 

Don't Starve/지형 항목 참조.

5 환영 (Hallucination) 

굶지마는 체력과 허기 이외에 정신력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 정신력이 일정수치 이상 내려가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상 현상들이 생기며, 이 현상들을 환영이라고 한다. 정신력 수치가 어느정도 낮아지면 화면이 일렁이고 화면 가장자리에 희미하게 환영이 보이는 정도에 그치지만, 수치가 바닥을 치게 되면 환영들이 실체를 가지고 플레이어를 공격하게 된다. 위급한 상황에 환영 괴물들을 상대하면 상당히 골치 아프므로, 꿀로 사탕(Taffy)을 만들어 먹거나 화관/신사모자 같이 정신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착용하자. 다만 악몽연료를 얻기위해 일부러 정신력을 낮춰야 할 경우도 있다.그냥 나이트메어 아뮬렛을 쓰자 환영 괴물의 자세한 내용은 Don't Starve/몬스터 참고.

6 등장 아이템 

6.1 천연자원 

  • 부싯돌 (Flint) : 각종 도구의 재료. 필드에 나오거나 암석을 채굴하면 두어개 떨어진다.
  • 잔가지 (Twigs) : 관목에서 뜯어낼 수 있다. 자주 소모되는 기본 도구들을 만드는데 필요하므로 첫날부터 잔뜩 모아야한다. 관목을 파낸 뒤 심는 것으로 무제한으로 얻을 수 있다. 한번 채취하면 4일뒤에 다시 자라난다.
  • 통나무 (Log) : 땔감 혹은 각종 시설물 재료. 나무를 베어서 얻을 수 있다. 나무를 베면 나오는 솔방울로 무한 공급 가능한 자원.
  • 돌 (Stone) : 각종 시설물 재료. 암석을 채굴하면 기본적으로 나오는 물건. 광맥지역이 걸리지 않는 이상 맵에 따라 나무는 흔한데 돌은 비교적 구하기 어려운 편이다.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암석지대가 각종 괴물들이 사는 위험한 장소인 경우가 많아 구하는데 애로사항이 꽃피기 쉽다.
  • 금 (Gold Nugget) : 좀 그럴싸하다 싶은 시설물과 도구에 들어가는 자원. 금맥이 섞인 광석을 채굴하면 1~2개씩 나온다. 아무리 찾아봐도 금맥이 보이지 않는다면, 돼지왕에게 고기나 도굴품을 주어 얻을 수 있다.
  • 초석 (Nitre) : 바위를 캐다보면 일정 확률로 나오는 자원. 썩은 달걀, 숯 과 조합해서 화약을 만들수 있으나, 현재 화약을 쓸만한 조리법이 없다. (...) 지금 현재로서는 잉여자원이나 업데이트를 대비해 모아두는것도 나쁘지 않다.
  • 대리석 (Marble) : 터치스톤이나 체스지형에 있는 대리석 나무, 대리석 동상을 캐면 얻을수 있다. 한번 캐면 재생되지 않는데다 생성되는 빈도도 최하라서 얻기 어려운 자원이다. 동굴로 진입하면 지진이 일어났을때 가끔 얻을수 있다.
  • 풀 (Cut Grass): 여러 곳에 쓰이는 재료. 풀을 뜯어서 얻을 수 있다. 여러 개를 모아서 밧줄을 만들 수 있다. 초반부부터 후반부까지 내내 많이 모으게 되는 재료이다. 
  • 꽃잎 (Petals): 꽃을 뜯으면 정신력이 올라가고 꽃잎을 획득하게 되는데, 먹으면 체력을 소량 회복시켜준다.
  • 벌꿀 (Honey) : 공복도와 체력을 소량 회복하며, 벌집을 부수거나 벌통을 설치해서 얻을 수 있다. 다만 사탕을 만들면 정신력을 회복하나 체력을 깎으므로 주의.
  • 벌침 (Honeycomb): 독침을 만들때 쓰이는 재료이며 벌을 죽이면 얻을 수 있다.
  • 풀떼기 (Grass Tuft) : 삽으로 풀을 아예 퍼내버리면 얻을 수 있다. 퍼낸 풀떼기는 원하는 곳에 심을 수 있으며, 심은 풀떼기는 똥으로 거름을 주고 나면 며칠 후부터 다시 풀이 자라나기 시작한다. 초반에 얻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연료로써 혹시나 나무가 울창한 곳에서 불을 피워놓고 풀떼기를 연료로 썼다간 단숨에 산불이 나므로 주의. 풀떼기를 화덕에 넣으면 정말정말 오래 가게 된다.
  • 관목 (Sapling): 풀떼기처럼 삽으로 관목을 퍼내서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옮겨심은 후에 따로 비료를 주지 않아도 잘 자란다(!) 클릭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다시 심는게 가능하다.
  • 생목 (Living Log) : 나무를 벨 때 일정 확률로 튀어나오는 나무 괴물(Treeguard)을 때려 잡거나, 지도상에 존재하는 완전 일반적인 나무(Tortally Normal Tree)를 베어 얻을 수 있다. 그림자 검과, 핵심 시설인 그림자 제어장치를 만드는데 필요하다.
  • 열매나무 (Berry Bush) : 풀떼기와 마찬가지긴 한데 심고 나면 영양분을 잃어버려 누렇게 뜬다. 이 상태에서는 딸기도 안열리고 도로 퍼버리면 잔가지 2개로 산화하므로, 똥을 퍼다 부어줘야 한다. 연료로 쓰면 풀떼기마냥 오래 탄다. 겨울에는 딸기가 안 열린다.
  • 거미줄 (Silk) : 거미를 때려잡거나 거미집을 부수면 얻을 수 있다. 잠자리채나 새덫 등 여기저기에 쓰이므로 보이는대로 모아놓자. 중요한 상위 아이템들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많을 수록 좋다.
  • 거미선 (Spider Gland) : 거미를 때려잡아서 얻는다. 치료 연고를 만드는데 쓰이나, 그냥 사용해도 체력을 소량 회복시킬수 있다.
  • 솔방울 (Pinecones) : 벌목을 하면 통나무와 같이 나온다. 심으면 괴이하게도 바로 나무가 자라난다. 나무괴물이 쫒아올 때 여러 개를 심으면 나무괴물이 쫒아오길 멈춘다. 가끔 수십 개를 심어놨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추격해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 숯 (Charcoal) : 나무를 불태운 다음[6] 다 탄 나무를 도끼로 찍으면 떨어진다. 
    불이 어떻게 번질 지 모르므로 나무를 태울 때는 주의하도록 한다. 손쉽게 대량생산을 하려면 개활지에 솔방울을 써서 나무를 나란히 세워둔 뒤 불을 피우고 풀떼기를 연료로 주면 순식간에 만들 수 있다. 개활지가 아닌 데서 잘못했다가는, 산림을 홀라당 태워먹고 도망갈 길이 막혀 불에 타 죽을수 있으므로 주의.
  • 갈대 (Reeds) : 주로 늪지대에 있다. 파피루스를 만들거나 옷/다트를 만들 때 쓴다.
  • 똥 (Manure) : 농사를 짓기위해 밭을 만들고 거기 거름으로 뿌리며 굳이 농사를 짓지 않더라도 옮겨 심은 열매나무에 반드시 뿌려줘야 하는 농경의 핵심. 비팔로가 싸지르는게 제일 얻기 쉽고 만일 비팔로가 없다면 돼지에게 채소나 꽃을 먹여야 한다. 한 번 주면 좀 기다려야 또 먹으니 참고.참고로 플레이어는 똥을 안싼다. 만성변비?
  • 빛나는 구근 (Light Bulb) : 빛나는 꽃을 꺾으면 얻을수 있다. 랜턴의 재료로 쓰인다. 먹을수도 있으며 먹으면 체력을 3 회복시킨다. 바닥에 놓으면 약한 빛이 나며 그루로부터 플레이어를 지켜준다. 단 이것도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부패할수 있다.
  • 구아노 (Guano) : 바틸리스크가 싸지르는 똥. 동굴에서만 발견 가능하지만, 밤만 되면 동굴 입구로 바틸리스크들이 나오므로 간혹 지상에도 존재할 때가 있다. 똥보다 효과가 1.5배 좋다. 단 이것으로 밭은 못 만든다.
  • 슬러틀 점액 (Slurtle Slime) : 슬러틀/스너틀이 암석을 처묵처묵하며 싸지르는 점액. 등잔의 연료로 쓴다.
  • 거미알 (Spider Egg) : 여왕거미나 3층 거미집을 부수면 얻을수 있다. 바닥에 심으면 1층짜리 거미집이 생성되며 연료로도 쓸 수 있다. 땔감으로 사용 시 화력이 매우 좋다. 하지만 어지간히 급한 상황이 아닌 바에야, 땔감 따위로 쓰느니 바닥에 심어 키워서 거미줄을 얻는 편이 훨씬 낫다. 거미들의 활동 반경은 꽤나 넓으므로 심을 때 집에서 동떨어진 곳에 심도록 하자.
  • 청사진 (Blueprint) : 사용하면 제작 아이템 제작이 해금되는 아이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1회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생산 기계에서 시제품(Prototype)을 생산한 것처럼 필드에서 그 아이템을 만들 수 있으며 청사진은 사용한 후 사라진다. 보통 유골 근처에 드물게 놓여있으며 운이 좋다면 상자안에 여러 개의 청사진이 들어있을때가 있다.

6.2 도굴품 

무덤을 삽으로 파서 얻을수 있는 아이템들이다. 도굴품을 돼지왕에게 갖다주면 도굴품들 가치에 따라 금을 소량 얻을수 있다.

  • 말라비틀어진 촉수 (Dessicated Tentacle) : 금 8개
  • 튼튼한 배수구 마개 (Hardened Rubber Bung) : 금 8개
  • 조잡한 단추 (Mismatched Buttons) : 금 7개
  • 모조품 카주[7] (Fake Kazoo) : 금 6개
  • 낡은 전선 (Frazzled Wires) : 금 5개
  • 노움 (Gnome) : 금 5개
  • 거짓말쟁이 로봇 (Lying Robot) : 금 5개
  • 죽방울 (Ball and Cup) : 금 4개
  • 포승줄 (Gord's Knot) : 금 4개
  • 구슬 (Melty Marbles) : 금 4개
  • 미니로켓 (Tiny Rocketship) : 금 4개
  • 틀니 (Second-hand Dentures) : 금 3개
  • 푸른 보석 (Blue Gem)
  • 붉은 보석 (Red Gem)
  • 악몽연료 (Nightmare Fuel)
  • 톱니바퀴 (Gears)
  • 호신부/부적 (Amulet)

6.3 가공 아이템 

필드에서 떨어지는 아이템을 이용하여 왼쪽의 탭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아이템. Don't Starve/가공 아이템 항목 참조.

6.4 식품 

허기 수치를 채우기 위한 아이템들. 자연에서 얻은 음식 재료를 그대로 먹을 수 있지만 불에 구워서 먹을 수도 있다. 거의 모든 음식은 불에 구우면 3분의 1 정도 체력과 허기 회복 효율이 강화된다. 19일 업데이트 이후 대부분의 조합 음식들 회복량이 상당히 하향되었다.참고로 게임 상 1일마다 허기가 75씩 감소한다.


  • 꽃잎 (Petals) : 먹을수는 있으나 회복 효과는 거의 개미 눈꼽만큼의 수치이며 정식판에서는 더 이상 요리재료로 쓸 수 없게 되었다.

  • 어둠 꽃잎 (Dark Petals) : 악마의 꽃을 꺾으면 얻을수 있다. 먹을수는 있지만 오히려 허기를 5 깎는다. 먹지 말고 악몽연료로 만들자. 하지만 이것도 유통기한이 있어 시간이 지나면 부패하므로, 그림자 제어장치를 만들기 전에는 꺾지 말 것.

  • 씨앗 (Seeds) : 허기 4 회복. 구운 씨앗(Toasted Seeds)은 효율 30% 상승. 구운 씨앗은 체력을 1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초반엔 구운 씨앗으로 치료를 하기도 한다. 농장에 심으면 여러 가지 작물로 자라난다. 적절한 타이밍에 새를 쫓으면 떨어지기 때문에 잘만 하면 쉽게 얻을 수 있다.

  • 딸기(Berries) : 허기 9 회복, 구운 딸기(Roasted Berries)는 회복 효율이 30% 상승한다.

  • 나비 날개 (Butterfly Wings) : 체력 8 허기 9 회복. 나비날개+채소+그 외 조합으로 버터 머핀을 만들어먹으면 체력을 20, 허기를 27.5, 정신력을 5 회복할 수 있다.

  • 버터 (Butter) : 나비를 잡다보면 2%(...)확료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이다. 체력 40 허기 25을 채워줘 체력회복엔 좋지만 구하기 어렵다. 아이스박스엔 넣을 수 없는 식품이지만 유통기한이 40일이나 되기에 (!!) 유통기한 걱정은 할 필요는 없다. 버터+딸기+계란+그 외 조합으로 와플을 만들 수 있는데, 체력을 무려 60(!!)이나 채워준다.

  • 당근 (Carrot) : 채집하거나 농장에 씨뿌려서 얻을 수 있다. 놓아두면 토끼 미끼로 사용가능하다. 체력 1 허기 12 회복. 구운 당근(Roasted Carrot)의 경우 회복 효율이 30% 상승한다.

  • 옥수수 (Corn) : 농장에서 얻는 작물. 체력 3 허기 25 회복. 구울 경우 팝콘이 되는데 오히려 허기 회복량이 하락한다. 유일하게 구웠을 때 효율이 떨어지는 작물로, 그냥 생으로 씹어먹자.

  • 호박 (Pumpkin) : 농장에서 얻는 작물. 체력 3 허기 37 회복. 구운 호박(Hot Pumpkin)은 마찬가지로 회복 효율이 30% 상승한다. 호박으로 호박등도 만들수 있으니 참고. 그리고 호박 쿠키도 만들 수 있는데, 체력 소모 없이 San수치를 15나 회복시켜주니 참고.

  • 가지 (Eggplant) : 농장에서 얻는 작물. 체력 8 허기 25 회복. 구운 가지(Braised Eggplant)는 체력을 20이나 회복한다. 구워서 먹자.

  • 석류 (Pomegranate) : 농장에서 얻는 작물. 체력 3 허기 9 회복 석류 슬라이스(Sliced Pomegranate)는 체력 회복량이 무려 20이 된다.

  • 두리안 (Durian) : 농장에서 얻는 작물. 특이하게도 먹으면 정신력 5 감소 체력 3 감소, 허기 25를 회복한다.독가스 같은걸 끼얹나? 구우면 효율이 30% 상승해서(...) 특별히 냄새나는 두리안(Extra Smelly Durian)이 된다. 요리시 두리안과 괴물고기가 만나면 괴물고기 라자냐가 되어버린다.

  • 용과 (Dragon Fruit) : 체력 3 허기 9 상승. 구우면 손질한 용과(Prepared Dragon Fruit)로 변하고 체력 회복량이 20이 된다. 용과 파이는 회복 효율이 매우 좋으니 반드시 냄비에 조리해 먹자.

  • 고기조각 (Morsel) : 허기 12.5 회복. 토끼나 새 등을 잡으면 떨구는 것. 채소류 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허기가 별로 안찬다. 구운 고기조각(Cooked Morsel)은 체력 1 상승. 날로 먹으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 고기 (Meat) : 체력 1 허기 25 회복. 돼지나 비팔로, 키다리새, 코알라펀트, 디어클로스 등을 잡으면 나온다. 구운 고기(Cooked Meat)는 체력 회복량이 3이 된다. 요리 레시피에 섞으면 고기 비중에 따라 체력 회복량이 꽤 높아진다. 역시 날로 먹으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 달걀 (Egg) : 허기 9 회복. 새장에 있는 새에게 고기를 먹이면 달걀이 나온다. 구울경우 달걀 프라이 (Cooked Egg)가 되며 효율이 30% 상승. 괴물고기도 되지만 구워야 먹는다. 참고로 달걀 프라이는 고기 재료로 취급되므로, 유통기한이 임박했을때 프라이로 만들어서 먹이면 다시 신선한 달걀이 나온다. 동족상잔

  • 키다리새 알 (Tallbird Egg) : 체력 3 허기 25 회복. 키다리새 둥지에서 밤중에 키다리새가 자고 있을 때 훔치면 된다. 불에 구울 경우에는 키다리새 알 프라이(Fried Tallbird Egg)가 되며 허기 37.5 를 회복시켜준다. 냄비(Crock Pot)에 집어넣으면 달걀 4개의 가치를 가진다!

  • 괴물고기 (Monster meat) : 거미나 촉수, 나무괴물, 사냥개 등 괴물을 잡으면 나온다. 날로 먹을 경우 허기는 채워주지만 체력을 20을 깎으며, 정신력을 15 깎는다. 다만 구워먹으면 체력이 3으로, 정신력이 10으로 깎으므로, 정 먹고 싶으면 익혀서 먹자. 요리 조합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괴물고기 2개가 들어가면, 어떤 조합이든 반드시 체력과 정신력을 20이나 깎아버리는 괴물고기 라자냐가 되어버리므로 조심해야 한다.[8] 추가적으로 구우면 새에게 먹여서 달걀로 변환가능. 돼지가 이 고기를 4개이상 먹으면 늑대돼지로 변신하므로 조심하자. 대신 늑대돼지는 고기2개와 가죽1개를 100% 떨구니까 주변에 어그로를 끌어줄 괴물이 있다면 일부러 만드는 것도 좋다. 하지만 플레이어를 때리러 달려온다면 어떨까?

  • 만드레이크 (Mandrake) : 체력과 허기 둘다 100씩 회복 시켜주는 아이템이었으나, 정식 버전이후로 회복수치가 하향되어, 체력 60 허기를 75 회복시켜준다. 불에 구울 경우 비명을 지르고 플레이어가 기절하고 낮에는 저녁, 저녁에는 밤, 밤에서 낮으로 시간이 흐른다. 불에 구운 만드레이크(Cooked Mandrake)를 먹을 때도 마찬가지다. 그냥 먹을 경우가 오히려 부작용이 없는 듯 하다. 만드레이크는 부패하지 않는다.

  • 개구리 뒷다리 (Frog Legs) : 허기 12.5 회복. 늪지에서 개구리를 잡으면 얻을 수 있다. 구운 개구리 다리(Cooked Frog Legs)는 30% 효율이 상승한다. 후술하겠지만 개구리 다리는 냄비로 요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유통기한이 짧으므로 주의할 것. 날로 먹으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 생선 (Fish) : 체력 1 허기 12.5 회복. 낚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구운 생선(Cooked Fish)은 30% 효율이 상승한다. 특이하게도 날로 먹어도 정신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참고로 건조대에 걸 수 있으며(!) 건조대에 걸면 작은 육포가 된다.생선인데? 

  • 칠면조다리 (Drumstick) : 허기 12.5 회복. 칠면조를 잡으면 얻을 수 있다. 구운 칠면조다리(Fried Drumstic)는 30% 효율이 상승한다. 날로 먹으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 작은 육포 (Small Jerky) : 고기조각, 생선, 개구리다리, 칠면조다리를 건조대에 사용하면 2일후에 만들어진다. 체력 8 허기 12.5를 회복하며 정신력을 10 회복시켜준다. 유통기한이 20일이라 길어서, 유통기한이 짧은 고기 특성상 입수하는 대로 육포로 만들어 보관하는게 좋다. 요리에 사용가능.

  • 육포 (Jerky) : 고기를 건조대에서 사용하면 3일후에 만들어진다. 체력 20 허기 25 회복하며 역시 요리에 사용 가능하다. 유통기한이 기니 겨울오기 전에 잔뜩 만들어 놓자. 겨울에 유용하다. 게다가 정신력도 무려 15나 회복시켜준다!

  • 괴물고기 육포 (Monster Jerky) : 괴물고기를 건조대에 말리면 1일후에 만들어진다. 체력 3감소 허기 18 회복. 요리 재료로 쓰려고 보관할거 아니면 그냥 구워먹자. 이것도 역시 요리시에 2개가 들어가면 괴물고기 라자냐가 되어버리니 주의.

  • 꿀 (Honey) : 체력 3 허기 9 회복. 벌집을 부수거나, 벌을 죽였을때, 또는 양봉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다.

  • 붉은 버섯 (Red Mushroom) :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버섯이며, 낮에 땅 밖으로 나오고 저녁, 밤에는 땅 속으로 들어가 잠을 잔다. 땅속에 들어간 버섯을 캐기 위해선 삽으로 파면 되지만 판 자리에서는 다시 버섯이 나오지 않으니 주의., 허기를 12.5 회복하지만 체력을 20이나 깎는다. 구울 경우 체력은 1이 오르지만 허기도 안차고 정신력만 10 깎인다. 버터머핀 재료에나 쓰자. 버섯류는 동굴 업데이트 이후 동굴에서 자주 나온다.

  • 초록 버섯 (Green Mushroom) : 허기를 12 회복하나 정신력을 50이나 깎아버린다! 그러나 구우면 체력 -1 패널티로 정신력을 15나 회복할 수 있는, 가장 많은 정신력을 회복할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이다[9]. 저녁에만 땅 밖으로 나온다. 역시 버터머핀 요리재료로 쓸 수 있다. 사실 악몽연료 파밍을 위해서 가장 좋은 음식이다

  • 파란 버섯 (Blue Mushroom) : 체력 20 허기 12.5를 회복해주지만 정신력을 15 깎는다. 구우면 체력 1 감소 정신력 10 회복. 밤에만 땅 밖으로 나온다.

  • 코알라판트 코 (Koalefant Trunk) : 체력 30 허기 37.5 회복. 구울경우 효율이 30% 상승. 하지만 코알라 판트 얼굴보기가 힘드므로 요리에 쓰지 말고 방풍 조끼 만드는데 쓰도록 하자.

  • 겨울 코알라판트 코 (Winter Koalefant Trunk) : 코알라판트 코와 효과는 같다. 부푼 조끼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부푼 조끼의 방한력은 무려 4분에 육박하므로 꼭 먹지말고 조끼로 만들자.

  • 디어클롭스 눈알 (Deerclops Eyeball) : 보스몹인 디어클롭스를 처치했을때 얻을 수 있다. 체력 60 허기 75를 회복시켜주는 매우 좋은 아이템. 요리에 쓸 수는 없지만, 이 아이템은 유통기한이 없어서 부패하지 않는다.

  • 부패물 (Rot) : 식품의 유통기한이 다 되면 부패되어 생성된다. 먹을수는 있으나, 체력 1 허기 10 이 감소한다. 당연히 요리도 불가. 대신 농장에 비료로 줄 수 있다.

  • 썩은 달걀 (Rotten Egg) : 마찬가지로 계란이 부패하여 만들어진다. 효과는 부패물과 동일. 비료로 주거나 화약을 제조하는데 쓴다.

  • 바틸리스크 날개 (Batilisk Wing) : 바틸리스크를 잡으면 떨군다. 굽거나 말려서 육포로 만들수있다. 고기조각과 효과는 같지만 날개만으로는 요리로 쓸 수없다. 모아서 박쥐몽둥이를 만들수 있다.

  • 풀고기 (Leafy Mear) : 미끼식물을 잡으면 드랍한다. 육포로 만들거나 요리에는 쓸 수 없지만, 새에게 먹여서 알을 만들수 있다. 허기는 많이 채워주지는 않지만, 적어도 괴물고기처럼 체력을 깎지는 않는다.

6.5 요리 


이하는 냄비(crock pot)로 요리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상위 음식이다. 재료의 개수나 조합 방법에 따라 효과가 오히려 그냥 먹는 것 보다 나쁠 수 있으니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

요리시 참고할 사항으로 
- 들어가는 몬스터 고기와 두리안 열매가 합쳐서 2개가 넘으면 몬스터 라자냐가 나올 확률이 매우 매우 높다. 고의로 정신력 수치를 깎기 위해 만드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경우는 피하자.
- 음식재료로 나뭇가지(Twigs)를 넣을 수도 있다.
- 보통 음식으로 먹는 재료들은 12.5의 허기도를 회복한다. 즉, 허기도를 목적으로 만드는 음식의 경우, 허기도를 50미만으로 회복해 주는 음식은 조합시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아니면 버섯이나 몬스터 고기 위주로 만들던가
- 요리로 만들기로 효율이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호박 - 구울 경우 체력 8, 허기 37.5 회복
가지 - 구울 경우 체력 20, 허기 25 회복
석류 - 구울 경우 체력 20, 허기 12.5 회복
키다리새 알 - 구울 경우 허기 37.5 회복
웬만하면 위 음식들은 요리에 넣기보다는 그냥 불에 구워 먹는 편이 좋다.
보다 자세한 내용물과 회복치를 알고 싶다면 이 곳을 참고할 것. 목록은 영문 알파벳 순서로 정리하였다.

  • 베이컨&에그 (Bacon and Eggs) : 키다리새 알1 또는 달걀2+고기 또는 괴물고기+고기 또는 고기조각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반드시 고기나 괴물고기가 들어가야 하며, 작은고기만 있으면 미트볼이 되어 버린다. 괴물고기 두개로도 가끔 만들어질 때가 있지만 높은 확률로 괴물고기 라자냐가 나온다. 체력 20 허기 75를 회복 시켜주므로 좋은 음식이다. 새장이 있고 주변에 고기를 쉽게 구할수 있다면 실컷 만들어 먹을수 있다.
  • 버터 머핀 (Butter Muffin) : 나비 날개 1개 이상 + 아무 채소 1개 이상 + 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 진다. 체력 20 허기 37.5 으로 생각보다 높지는 않다. 재료를 구하기 쉽다는게 장점이라면 장점.
  • 용과 파이 (Dragon Pie) : 용과가 들어가고 고기가 들어가지 않았을 때 만들어지는 음식. 체력 40 허기 75를 회복시켜 주는 좋은 음식이므로 용과를 아무데나 쓰지말고 이걸 만들어 먹자. 사실 용과에 잔가지 3개를 넣어도 만들 수 있다.
  • 생선 타코 (Fish Taco) : 생선 1개 이상 + 옥수수 1개 이상 + 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체력 20 허기 37.5 회복. 바로 아래 생선 튀김의 완벽한 하위호환,
  • 생선 튀김 (Fishsticks) : 연못에서 낚을 수 잇는 생선 1개 이상 + 잔가지 1개 + 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 진다. 잔가지가 들어가지 않으면 실패작이 되어버리니 주의. 체력 40 허기를 37.5 회복시킨다. 체력 회복량이 높아서 주변에 연못이 있으면 아주 쉽게 만들어 먹을수 있다.
  • 과일 잼 (Fist full of Jam) : 용과를 제외한 아무 과일 종류의 조합으로 나온다. 나뭇가지나 야채, 고기가 들어가선 안되며 들어가는 경우 라따뚜이, 미트볼, 아니면 반죽으로 나오게 된다. San수치 5, 허기 37.5 체력 5를 올려주니 효율이 좋아진다고 보긴 힘들다. 굳이 과일의 보존기간을 15일까지 늘리고 싶다면 만들도록 하자.
  • 개구리 샌드위치 (Froggle bunwich) : 개구리 다리 1개 이상 + 야채 1개 + 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체력 20 허기 37 회복. 회복량이 높은건 아니지만, 들어가는 재료도 적고, 연못이 근처에 있다면 매일같이 먹을수 있다. 단 개구리가 나오지 않는 겨울엔 만들지 못한다.
  • 과일 주스 (Fruit Medley) : 채소는 들어가면 안되며 과일 3개 이상으로 만들어진다.[10] 회복량은 라따뚜이보다 조금 높다. 체력 20 허기 25회복.
  • 꿀바른 햄 (Honeyed Ham) : 벌꿀 1 이상+고기 2 이상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요리. 체력 30, 허기를 75 가량 채워준다.
  • 꿀바른 너겟 (Honey Nuggets) : 꿀바른 햄의 조합에서 고기 함량이 적으면 만들어진다. 체력 20 허기 37.5 회복.
  • 케밥 (Kabobs) : 냄비에 고기 1개 이상 + 잔가지 1개 이상을 넣고 끓이면 나온다. 체력 3 허기 37.5 회복한다. 체력 회복량이 높지 않아 체력이 적을때 먹는건 비추. 다만 들어가는 재료가 적고 만들기 쉬우므로 간단하게 만들어먹기는 좋다.
  • 만드레이크 수프 (Mandrake Soup) : 희귀 레어 식재료인 만드레이크를 집어넣었을 때 나오는 요리이다. 만드레이크가 들어가면 무조건 이 요리가 나온다. 체력 100 허기 150을 회복시켜 주지만 대신 유통기한이 3일밖에 되지 않는다. 만드레이크는 유통기한이 없으므로 만드레이크를 잡으면 상자에 보관했다가 위급할 때 만들어 먹자.
  • 미트볼 (Meatball) : 고기 하나 이상과 그 외 아무거나 섞으면 나온다. 잔가지가 하나 들어가면 케밥이 되고, 2개 이상이면 반죽이 되어버리니 주의. 체력3 허기 62.5 회복.
  • 고기 스튜 (Meaty Stew) : 고기 3개 이상 그외 조합, 또는 고기 2개 작은고기 2개로 만들어진다. 체력 12 정도이지만 허기를 150이나 회복해주는 엄청난 음식. 다만 고기를 많이 필요로 하는지라 만들기 귀찮다.
  • 괴물고기 라자냐 (Monster Lasagna) : 괴물고기 두 개 이상이나 괴물고기와 두리안이 같이 들어가면 나온다. 허기는 37.5정도 채워주지만 체력과 정신력을 20 깎으니 주의. 만약 이게 나왔다면 먹지 말고 새한테 먹여서 달걀로 재활용하자.
  • 피에로기 파이 (Pierogi) : 달걀+고기+채소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체력 40 허기 37.5를 회복시켜주며, 유통기한도 길기 때문에 재료에 비해 가성비가 월등하다. 
  • 파우더 케이크 (Poweder Cake) : 옥수수+꿀+나뭇가지 조합으로 나오는 음식. 플레이어가 먹으면 아무런 회복효과가 없는 잉여템이지만, 돼지인간이나 토끼인간에게 먹이면 똥을 싼다. 역시 잉여다(...) 조리시간도 10초밖에 안되며 유통기한이 무려 18750일이나 된다! 비료로 주는것도 가능하다.
  • 호박쿠키 (Pumpkin Cookie) : 호박+꿀 2개 이상의 조합으로 나온다. 회복효과는 별로 크지 않다.
  • 라따뚜이 (Ratatouille) : 채소 1개 이상 및 고기/잔가지가 들어가선 안된다. 체력 3 허기 25으로 회복율이 좋지 않다. 원뜻 그대로 재료로 아무거나 넣을 때 만들어진다.
  • 속을 채운 가지 (Stuffed Eggplant) : 가지(Eggplant)1개 이상+아무 채소+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고기가 들어가면 안된다. 체력 3 허기 37 회복으로 그냥 가지를 구워먹는 편이 훨씬 낫다.
  • 사탕 (Taffy): 꿀 혹은 벌집 3개가 들어가면 나온다. 고기가 들어가면 꿀 바른 햄이나 미트볼이 나오니 주의. 체력을 3 깎고 정신력을 15 채워주기 때문에 동굴 탐사의 필수품. 
  • 칠면조 정식 (Turkey Dinner) : 칠면조다리 2개+고기1+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회복량은 베이컨&에그랑 동일한데 칠면조 다리를 얻기가 까다롭다. 펭걸의 추가로 칠면조 다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늘었지만, 여름에는 짜증나는 칠면조를 잡아야 된다....그래도 칠면조가 나무열매를 다 먹어치우는 것보단 나으니 빨리 잡자
  • 장어초밥 (Unagi) : 장어(Eel)와 이끼(Lichen)을 집어넣으면 나오는 음식. 체력 20과 허기 18.8 회복. 장어와 이끼가 들어가면 무조건 이 음식이 나온다.
  • 와플 (Waffles) : 버터+달걀 또는 키다리새 알+나무열매+그 외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체력 60 체력 37.5를 회복시켜주는 좋은 음식이나, 버터가 가히 유니크 아이템에 가깝기 때문에..
  • 반죽 (Wet Goop) : 이상 가능한 모든 조합의 수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혹은 나뭇가지의 최대량이 초과했을 때[11] 나오는 물건. 썩혀서 비료로 쓰자.

7 사냥감/괴물 

Don't Starve/몬스터 항목 참조

8 업데이트/패치 

8.1 2012년 12월12일[12] naughty&nice(선행과 악행) 업데이트 


* 크람푸스 추가 : 악행[13]을 일정 이상 할경우 크람푸스[14]가 나오게 되었다. 크람푸스의 출몰은 선행[15]을 함으로서 방지 가능하다. 즉, 나쁜일을 한만큼 좋은일로 상쇄하라는 소리. 아니면 시간이 지나면 악행 수치가 줄어들으니 한꺼번에 너무 많이 잡지는 말자.

* 새장 추가 : 새장이 추가되어 새를 키울수 있게 되었다.[16] 이 새에게 과일이나 채소(나무열매는 제외)를 먹이면 먹인 과일(채소)의 씨앗을 최대 3개까지 무작위로 준다.

* 새끼새 추가 : 키다리새의 알을 이용해 부화시켜 키울수 있는 새끼새가 추가되었다. 알을 바닥에 두면 일정 시간(대략 2~5일) 후에 부화하는데, 부화하는 동안 밤에는 불 가까이, 낮에는 멀리 두어야 한다. 낮에 불에 가까운상태로 오래있으면 익어버리고, 밤에 불에서 먼상태로 오래있으면 얼어버린다. 성장 시스템 추가로, 성장하면 조그마한 키다리새가 되어서 전투에도 쓸만하다. 하지만 밥 안 주면 공격하니 주의.

* 지도 업그레이드 : 지도가 좀더 색감있게 변경되어 지역별 기후를 알기 쉽게 되었다.

* 저장방식 변경 : 기존 저장방식(저녁,아침 시작시 저장)은 그대로인 채로 종료시 저장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종료시 대화창 문구도 변경되었다.

* 그외 : 고사양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가 60hz로 작동하게 되었다. 돼지의 리젠속도가 느려지고, 연료의 화력이 조절되었다. 키다리새의 알이 겹쳐지지 않음. 트랩이 정상작동함[17]

8.2 2012년 12월 19일 업데이트 Long Live the Queen!(여왕님 만세!) 업데이트 

그야말로 거미의, 거미에 의한, 거미를 위한 업데이트
* 여왕거미 추가

* 병정거미 추가

* 이빨트랩/화염 다트 추가
* 겨울모자/거미모자 추가

* 새로운 맵 생성기 추가 : 현재는 테스트 버전으로, 새로 맵 생성시 기존 방식(원형 섬)과 테스트 방식중 하나를 고를수 있다. 테스트 방식으로 생성할 경우, 기존의 원형 섬이 아닌 불규칙한 모양의 섬들이 가까이 붙어있는 방식으로 바뀐다. 아직 테스트 버전이라 그런지 버그로 추정되는 현상이 종종 목격된다.[18] 거미집이 매우 많이 생성되는것 또한 특징.
* 작은새에게 배고픔이 추가되었다. 먹을수 있는걸 주건 못먹는걸 주건 모션이 똑같기 때문에 왜 추가된건지 모를 시스템.

* 전투중에 나오는 노래와 새벽에 나오는 노래가 추가되었다.

* 씨앗이 덜 나오게 되었다.

* 농사를 할때 작물 성장속도가 전체적으로 느려졌다.

* 늑대돼지가 몬스터 고기가 아닌 그냥 돼지고기를 떨어트린다.

* 돼지를 일정수 이상 죽이면 돼지집이 철거된다.[19]

* 바다에 빠진 아이템은 그대로 증발.[20]

* 드롭된 반딧불이는 겹쳐지지 않음.[21]

* 일부 과일요리의 효과가 약해짐

* 동물 AI 증가 : 칠면조 등의 동물들이 가장자리에 몰릴경우 옆으로 도망가게 바뀌었다. 이로인해 몰이사냥이 불가능해졌고, 칠면조 사냥시에는 베리를 이용해서 사냥해야 한다.[22]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나온 다음업데이트 일자가 20일 후 라서 다음 업데이트가 얼마나 대규모 업데이트일지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2013년 1월 16일 업데이트 
* WX-78 추가

* 식량의 유통기한 
원료식품을 조리하면 초기화고 신선한 물품하고 겹치면 조금식 유통기한이 늘어난다 꿀이나 싸앗같이 식품은 유통기한이 없다고 생각해도 좋을 정도고 요히려 조리음식이 겹쳐지니 업데이트 전보다 편하다.

* 키다리새 성장

캐릭터를 변경하면 인식하지 못한다고하니 조심하고 밥을 오랜시간 주지 않으면 유저를 공격한다. 참로고 몬스터로 있는 키다리새와 달리 색이 조금 다르고 채력이 조금 낮다

* 살인벌 (Killerbee)
그냥 벌보다 공격적이고 대미지도 높다 양봉에 사용할수 없으니 근처에 있으면 파괴하자

* 비팔로 발정
엉덩이가 빨개진 발정기에는 비팔로 모자를 착용하지 않은 상대는 무조건 공격한다 (벌은 동물이나 몬스터로 공격)

* 아이스 박스 
음식의 유통기한을 늘려주는 미니 냉장고가 추가되었다.

* 체스터 추가


8.3 2013년 3월 26일 Doorway To Adventure 


회복제, 토끼 귀마개, 달군 돌 등 아이템이 새로 나왔다.

새로운 어드벤쳐 모드가 등장했다! 캠페인 모드로, 맥스웰 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일단 이 세계로 들어가면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은 전부 맥스웰 문 밖에 드롭된다. 문을 통해 들어가면 워프한다. 세계가 5개 있고, 각 스테이지마다 Wooden thingy 4개를[23] 모아 Wooden Thing[24]에 장착시켜 발동시킨 뒤 다음 세계로 가는게 목표다. 목표를 다 달성하면 다음 세계로 넘어간다. 하지만 아이템을 네개 이상 들고 다음 세계로 들어갈 수 없으니 주의. 죽으면 원래 세계로 나온다.

참고로 맥스웰 문은 윌슨이 만들었고, 윌슨을 맥스웰의 세계로 워프하게 해준 기계다. 맥스웰 문 주변에 기계 보초들이 서있을 때가 있으니 주의.

다 깨면 맥스웰을 만날 수 있는데, 어떻게 되는지는 스포일러가 되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8.4 2013년 5월 22일 Underground 


* 지하세계인 동굴지역이 추가되었다.

* 토끼인간, 동굴거미, 바틸리스크, 슬러틀, 스너틀 등의 동굴몬스터 추가.

* 슬러틀, 스너틀이 드랍하는 방어구 추가.

* 육포가 만들어지는 기간이 길어졌다.

* 청사진 추가.

* 해머를 들었을때 오른쪽 버튼을 눌러야만 부술수 있게 바뀌어서,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상자를 열려고 할때 상자를 부수는 불상사가 없어졌다.


8.5 2013년 7월 2일 Strange New Powers 


* 윌슨을 제외한 캐릭터마다 새로운 능력이 생겼다.

* 나무를 벌목하면 이파리가 떨어지고, 나무가 쓰러지면 화면이 흔들리는 등, 여러 연출이 추가되었다.

* 새 캐릭터 우디가 추가되었다.

* 볼프강의 경우 공복도가 일정수치 아래로 떨어질경우 약해진다. 최고치에서 대략 80%일때 한번 약해지고 더 아래로 떨어지면 또 약해진다. 이때 캐릭터의 모양도 바뀐다.


9 그외/팁 


  • 모든 음식에는 유통기한(perish time)이 존재하며 신선한 상태라면 녹색 테두리로 표시된다. 유통기한의 50%가 지나면 아이템 테두리가 주황색으로 바뀌어 맛이 간(stale) 상태가 되고 80%가 지나면 붉은 색 테두리의 상한(spoiled) 상태가 된다. 유통기한에 따라 음식의 허기/체력/정신력 회복치가 달라지는데, 아래와 같다.

    • 신선한 상태의 음식은 원래 제공하는 허기/체력/정신력을 100% 제공해 준다.
    • 맛이 간 상태의 음식은 허기 제공량의 66%, 체력 제공량의 33%를 제공해 주며 정신력을 제공하지 않는다.
    • 상한 상태의 음식은 허기 제공량의 50%를 제공해 주며 체력을 회복시켜주지 않고 정신력을 10 깎는다.
  • ex) 유통기한이 20일인 베이컨 앤 에그는 허기 75, 체력 20, 정신력 5를 제공하지만 열흘이 지나게 되면 허기 50과 체력 7밖에 제공하지 않고 16일이 지나면 허기 38을 채우며 정신력을 10 깎는 음식이 된다. 

  • 모든 구운 고기는 일반 고기보다 유통기한이 길어지며, 반대로 모든 구운 채소/과일류는 일반 채소/과일류보다 유통기한이 짧아진다. 땅에 떨어진 음식은 150%의 속도로 상하게 되며 아이스박스에 들어간 음식은 원래 상하는 속도에서 50%가 깎이고, 겨울이라면 추가적으로 25%가 더 깎인다. 겨울에 아이스박스에 들어간 음식은 유통기한이 최대 4배까지 늘어나는 셈.
  • 맛이 가거나 상한 음식을 처리하려면 불에 굽거나 건조대에 말리거나 냄비에 요리를 해보자. 불에 굽게 되면 지금까지 상한 수치가 절반으로 깎인다. 폐기 직전의 고기라도 불에 구우면 녹색 테두리로 돌아온다는 얘기. 또한 상한 음식을 냄비에 요리하게 되면 들어간 재료들의 상한 비율을 평균내서 절반으로 깎은 수치가 완성된 음식의 상한 비율이 되며, 아무리 상하기 직전의 고기라도 건조대에 말려서 육포로 만들면 100%의 신선도로 완성되게 된다.
  • 건조대에 걸어놓은 육포와 냄비에 담긴 요리, 양봉 벌통에 담긴 꿀은 회수하지 않는 한 절대 썩지 않는다. 회수한 순간부터 유통기한이 적용된다. 그러므로 만들자마자 바로바로 회수하지 말고 필요할 때만 회수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딸기덤불 농사를 짓는다면 가장 성가신게 바로 칠면조다. 잡아도 잡아도 어느새 끝없이 튀어나온다. 딸기가 많이 열렸을 때 몽땅 수확을 해버리면 숨어있던 칠면조들이 죄다 튀어나오는데 이때 수확한 딸기를 바닥에 떨궈놓고 유인해서 제일 먼저 다가오는놈 부터 하나씩 처리해 버리자. 고기와 딸기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다만 수확한 딸기와 고기는 유통기한이 있으므로 아이스박스를 미리 마련해 놓고 시작할 것. 아님 주변에 이빨덫을 잔뜩 설치해 놓자.
  • 밤에 횃불을 빠르게 번갈아 들면 횃불 내구도가 안떨어진다. 이걸 이용해 횃불을 장기적으로 이용할수 있다.
    패치로 인해 더 이상 먹히지 않는 꼼수가 되었다. 이제 횃불을 빠르게 번갈아 들면 들 때마다 빠르게 떨어지는(...) 횃불 두 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출시 한달을 남긴 시점에서 이 게임을 예약하면 팀 포트리스 2의 아이템을 지급했었다. 해당 게임의 주인공인 윌슨의 가발과 근접무기로 쓸수 있는 고기 방망이(Ham bat)가 그것.
  • 가끔가다 엄한 곳에 너무 좋은 아이템이 널브러져 있을 때도 있는데, 웬만하면 줍지 말자. 아이템이 너무 좋으 면 대개 함정이다. 집어들면 사냥개 가 몰려든다거나(!) 아님 상자를 열면 폭발해서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를 시전할 때도 있으니 주의.
  • 거미는 괴물고기, 거미줄, 거미선 등 초반에 유용한 아이템들을 드랍하는 몬스터이지만, 공격하게 되면 근처에 있는 모든 거미들의 어그로가 끌리고 둥지 근처에서 거미를 때렸을 때 거미 둥지가 2층 이상이라면 피하기 힘든 점프 공격을 하는 병정 거미가 나온다! 거미를 쉽게 잡으려면 일단 거미줄 위에 올라가보자. 그러면 플레이어가 올라온 위치에 거미가 1~2마리씩 나오는데, 이 거미들을 유인해서 거미집에서 거미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하면 성가신 병정거미를 만나는 일 없이 거미집을 부술 수 있다.
  • 돼지가죽은 잘 나오지 않는데,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은 터치 스톤에 있는 돼지목 꼬챙이를 망치로 부수는 것이다. 터치 스톤이 없으면 늑대돼지를 잡아 해결하면 된다. 늑대돼지는 무조건 고기2개와 돼지가죽1개를 주기 때문이다. 돼지에게 괴물고기 4개를 연속으로 먹인다음 변신 타이밍에 연타를 때려주면 바로 잡아서 고기2개와 돼지가죽1개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늑대돼지는 다른 돼지들에게 동료로 인식되지않지만 변신 하는도중에 때리면 다른 돼지들이 공격 할 수 있으므로 먼저 고기를 먹인 후 친구로 삼아 외딴데로 데려온 뒤 변신 시키는게 안전하다.
  • 터치스톤에서 부활하면 체력과 허기, 정신력이 절반 깎인채 부활한다. 여름에 부활할 때는 괜찮은데 문제는 겨울에 죽어서 터치스톤에서 부활하면 추위 때문에 얼마 안가 얼어죽는 뭐같은불상사가 발생한다. 겨울에 부활할 것에 대비해 터치스톤 옆에다 보관함을 하나 두어 통나무와 방한 아이템들, 도끼, 체력 회복 아이템등을 넣어두자. 근처에 건조대 1~2개를 지어나 육포를 놔두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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